뉴스홈 > ISSUE
2016년01월02일 19시17분
글자크기 기사내용 이메일보내기 뉴스프린트하기 뉴스스크랩하기
스마트 도어락 시장 성장성 있다
스마트 도어락과 대규모 홈 자동화 시스템과 연결, 사용자의 편리성 극대화

스마트 홈의 편리함을 가장 잘 대변해 주는 제품이 ‘스마트 도어락(Smart Door Rock)’

스마트 폰과 연계되는 스마트 도어락(Smart Door Rock)은 말 그대로 스마트 홈을 더 스마트 홈 스럽게 만드는 필수 제품이다. 스마트 홈의 편리함을 가장 잘 대변해 주는 제품류라고 볼 수 있다.

현재 스마트 폰과 연계되는 스마트 도어락 기술은 스마트 폰의 와이파이(Wi-Fi)와 블루투스 연결을 통해 자동 감지하여 현관 잠금을 해제할 수 있다. 스마트 폰의 와이파이(Wi-Fi)와 블루투스는 가정에서 인터넷과 연결하여 스마트 폰으로 스마트 도어락의 ‘전자키’를 일정한 시간과 공간을 한정하여 다른 사람에게 보낼 수도 있다. 또 실시간으로 문이 잠겨있는지의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스마트 도어락과 대규모 홈 자동화 시스템과 연결해 사용자가 원거리에서도 스마트 온도 조절기를 조절하고, 에너지 절약 모두를 입력할 수 있는 등의 통제가 가능하다.

대규모 홈 자동화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는 가장 최근의 예로 LG유플러스가 국내 최초로 구축에 나선 ‘IoT 오피스텔’를 들 수 있다. 이 오피스텔은 스마트폰을 통해 집안의 스위치나 플러그, 에어컨 등 가전까지 제어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게 되는데, LG유플러스는 부동산 종합개발회사인 (주)안강개발과 함께 국내 최초로 IoT 오피스텔 구축을 위한 양해각서까지 체결하여 (주)안강개발이 11월 분양예정인 경기도 하남시 미사강변도시 약 1,000여 세대의 오피스텔에 빌트인으로 설치될 예정이다.

IoT 오피스텔은 집밖에서도 스마트폰을 통해 집안의 현관문과 창문의 보안을 확인할 수 있고, 보일러나 제습기, 가스밸브 제어는 물론 에어컨, 냉장고 등의 가전까지 제어할 수 있다.

이에 발맞춰 도어락 시장에서도 사물인터넷(IoT)은 대세가 될 전망이며, 국내 도어락 업체들도 이에 발맞춰 빠른 제품개발에 몰두하고 있다. 하지만 국내 시장이 스마트 도어락이 도입 초창기라고 하기에도 이른 단계라 할 만큼 대응이 더디게 진행되고 있다.

그러나 해외 스마트 도어락 업체들은 이미 상용화에 성공해 2세대 제품을 출시하고 있어 국내 업체의 기민한 대응 움직임이 본격화되어야 할 때인 것 만큼은 확실하다.

해외 시장에서 가장 잘 알려진 스마트 도어락은 락키트론(Lockitron)이 있다. 2012년 클라우드 펀딩에 성공해 1세대 제품을 2013년 선적했고 이젠 2세대 제품의 선적을 앞두고 있다.

이 제품은 별도의 인증 방식이나 키가 없어도 스마트폰만 있으면 잠금을 해제하고 집에 들어갈 수 있다. 완전 자동모드를 사용하면 도어락에 접근만 해도 잠금이 해제될 만큼 편하게 사용할 수 있고 친구나 지인을 초대하면 본인이 집에 없더라도 문을 열어줄 수 있다. 물론, 원격으로도 잠금 해제가 가능하니 언제, 어디에서나 문을 열고 닫을 수 있다.

해외에서는 이외에도 August나 Danalock, Goji 등 다양한 스타트업 제품들이 출시를 앞두고 있거나 이미 출시되었으며, 락키트론의 2세대 제품이 가격 대비 만족도 면에서 가장 나은 제품이라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스마트 도어락 해외 제품 사례

현재 해외시장에 출시된 스마트 도어락 제품 중에서 August Smart Lock 제품과 Kwikset Kevo & Kevo Plus, Lockitron Bolt, Goji Smart Lock, Haven의 다섯가지 제품을 살펴보자.

 

_ August Smart Lock

미국 August의 스마트 락은 현재 가장 인기있는 제품 중 하나이다. 사용자의 출입유무를 인식하는 스마트한 제품으로, 만일 사용자가 집안에 있을 경우에도 문 잠금을 해제하지 않는 기능이 있다. 기본적인 August 락은 블루투스 전용이며, 원격 버즈 기능과 실시간 경고 해제와 같은 와이파이 기능을 추가할 경우 옵션 구입이 가능하다. 이 제품은 4AA 배터리를 사용하고, 필요시 휴대전화로 배터리 부족 알람을 전달한다.

 

_ Kwikset Kevo & Kevo Plus

Kwikset Kevo는 스마트 도어락의 표준화 제품이라 할 정도로 정교한 제품이다. 이는 표준화된 데드볼트보다 더 정교하게 제작되었다. 즉 기존 데드볼트를 대체한 것으로 터치패드로 작동하는 블루투스 전용의 도어락이다. 스마트폰이나 전자열쇠로 잠금을 해제할 수 있다. Kwikset Kevo는 2개의 물리적 열쇠와 2개의 전자 열쇠(eKeys), 그리고 24시간 무제한의 게스트용 열쇠를 함께 제공한다. 전자 열쇠가 추가로 필요한 경우 앱을 통해 구입 가능하다.

Kwikset Kevo Plus는 얼마전 새롭게 업그레이드한 제품으로서 이 제품의 키트는 가정의 무선 네트워크와 인터넷에 연결하도록 블루투스 게이트웨이를 포함하고 있다. 원격으로 문 잠금을 해제할 수 있고, 집에 누가 들어왔는지에 대해 실시간 업데이트가 가능하다.

 

 

_ Lockitron Bolt

Lockitron Bolt의 스마트 락은 가장 저렴한 스마트 도어 락이다. 기존의 데드볼트 락을 대체한 블루투스 전용의 락이며, 기본적인 사항 제공은 물론, 출입에 대한 접근 여부를 감지하고, 집에 도착 시 자동 잠금 해제가 가능하다. 와이파이 기능 추가시 실시간으로 해제 경보를 제공한다.

 

_ Goji Smart LockGoji의 스마트 락은 자체 잠금의 웰컴 스크린 기능을 탑재했다. 이것은 스마트폰과 인접한 잠금해제를 위한 블루투스와, 원격 제어 기능을 위한 와이파이를 통해 모두 작동한다.

 

_ Haven

앞서 소개한 스마트 락들과 달리 Haven의 스마트 락은 정문에 고정되어 사용하는 것이 키 포인트이다. 이는 기계적 장벽 역할을 하고, 블루투스 또는 와이파이를 통해 사용된다. 비상시 잠금을 해제할 수 있는 물리적인 방법도 취할 수 있다.

 

홈 자동화를 위한 스마트 도어락 기술의 발전전망(해외사례 접목)

현재 해외에서 개발된 스마트 도어락은 각 회사의 차별화된 다양한 기술이 결집되어 있으며, 모든 제품이 공통적으로 사용자가 보다 쉽게 어디서든 사용하고, 효과적인 액세스 제어가 가능하도록 설계되었다. 홈자동화를 위한 것이기 때문에 스마트폰의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외부에서도 스마트 락의 잠금 해제가 가능하도록 개발되고 있다.

따라서 사용자가 여행 중에도 액세스가 가능한 디지털 키를 사용해 손님에게 제공(특정 날짜와 시간을 설정해 외부인에게 액세스 권한 부여 가능)하거나, 자녀가 학교에서 집에 도착하면 부모에게 알림을 보낼 수 있다.

만약에 외부에게 강제적으로 잠금기능을 변조할 경우 경고알람이 실시간으로 사용자에게 전달되며, 이러한 스마트 락의 모든 것이 사용자의 스마트 폰을 통해 인식되며, 스마트 폰을 통해 문을 열 수 있다.

현재 홈 보안은 대중의 가장 큰 관심사이며, 생산업체에서는 가장 간단한 방식으로 제어 및 액세스할 수 있는 스마트 락 기술 개발에 전념하고 있다.

제품 모양 역시 소비자의 다양한 요구에 맞춰 다양하게 구비되고 있는데, Kwikset에서 Kevo, UniKey는 평범한 자물쇠 모양을 갖고 있으며, Goji는 매우 화려하고, Okidokeys는 소비자가 원하는 스타일에 맞도록 맞춤형 제작이 가능하다.

스마트폰, 태블릿, 스마트워치와 같은 첨단 기술은 이제 필수사항이 된 만큼, 이에 따른 홈 자동화 기술의 발전과 스마트 도어락의 발전은 필수불가결하게 연계되고 있다.

따라서 향후 스마트 도어락의 발전방향은 매우 클 것으로 관망되며, 이에 따른 제품의 테스트와 소비자 채택 및 애플리케이션 업그레이드 등의 디지털화가 많은 발전을 거듭할 것으로 전망된다.

 

 

기자이름없음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ISSUE섹션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