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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년01월02일 20시53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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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역철도 승강장 스크린 도어 2017년 까지 100% 설치
도시철도 승강장 스크린도어는 내년 상반기까지 모두 설치

내년부터 투자 대폭 확대하여 2017년까지 전동열차 운행 중인 모든 역 설치

정부가 지하철 환경 개선을 위해 수도권에 설치하고 있는 지하철 스크린 도어가 오는 2017년까지 모두 설치된다. 정부는 특히 도시철도 승강장 스크린도어는 내년 상반기까지 모두 설치완료할 계획을 세워두고 있다.

국토교통부와 한국철도시설공단이 시행하는 이 사업은 수도권 지하철 환경을 안전하고 쾌적하게 개선하기 위한 것으로, 열차의 도착 및 출발에 맞춰 자동으로 개폐하는 승강장 안전시설의 필요성을 절감하고 순차적인 설치계획을 두고 시행해 왔다.

정부 관계자는 “전철 승강장(고상홈)에서의 안전사고(추락, 투신 등) 예방과 지하역사 내 공기 질 개선 효과가 큰 안전문 설치 확대 필요성은 그동안 지속적으로 제기되어 왔다.”며 “2007년부터 단계적으로 광역철도 승강장 안전문을 설치 중이나, 재원조달이 어려워 작년까지 8년 간 설치율이 34%(총 대상역 231역 중 78개역 설치)에 그쳤으며, 도시철도에 비해 극히 저조한 상황이다.”고 밝혔다.

도시철도의 승강장 안전문 설치율의 경우 지난 2014년까지 86% 였던 것이 올해 94%로 늘었으며, 내년까지 100% 완료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최근 승강장 안전문 미설치 역에서 안전사고가 수시로 발생함에 따라 광역철도 승강장에도 안전문을 조기에 전면설치해야 한다는 사회적 공감대가 확산되고 있어 철도안전혁신 차원에서 내년부터 투자를 대폭 확대하여 2017년까지 전동열차가 운행 중인 모든 역에 설치를 완료 할 예정인 것이다.


총 사업비 5,334억 원, 2017년까지 4,200억 원 투입 예정

승강장 안전문 설치에 필요한 총 사업비는 5,334억 원으로, 올해까지 1,134억 원이 투입되고 조기설치를 위하여 2017년까지 4,200억 원이 투입될 예정이다.

정부와 한국철도시설공단에서는 정부재원 1,100억 원과 한국철도시설공단에서 발행하는 철도시설채권을 통해 3,100억 원을 마련하기로 했으며, 한국철도시설공단은 지난달부터 설계에 착수해 올 연말까지 완료하고 내년부터 공사를 착공하여, 2년(2016년 69개역, 2017년 70개역)에 걸쳐 설치를 완료할 계획이다.

한편, 이와는 별도로 지자체에서 건설·운영중인 도시철도 승강장 안전문(스크린도어) 설치도 당초 계획을 앞당겨 설치를 완료할 계획이다.

도시철도 승강장 안전문 미설치역(79개역)에 대해서도 당초 2016년 말까지 설치완료(2015년 43개, 2016년 36개) 예정이였으나 올해 추가경정 예산을 통해 2016년 상반기까지 전면 설치완료 예정이다.

수도권 전철 모든 역에 승강장 안전문이 조기 설치되면 승강장에서의 안전도가 대폭 향상되어 승강장 안전문이 없는 역에서 발생하던 사상사고는 더 이상 발생하지 않게 될 전망이다.

최근 3년간 사망, 중상, 경상 등 총 108건 발생(사망 61명, 중상 38명, 경상 9명)이 발생한 것만 봐도 문제의 심각성을 더한다.

또한 지하역의 경우 공기질 개선과 함께 쾌적한 이용환경이 조성되어 국민들이 더욱 편리하게 철도를 이용할 수 있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스크린도어 설치업체로는 현대로템이 있다. 이 회사는 차량 뿐 아니라 전장품과 신호, 통신, 스크린도어까지 철도종합솔루션을 제시할 수 있는 국내 유일기업이다.

스크린도어 설치업체 중 현대차그룹의 현대로템은 대구도시철도공사와 총 230억원 규모의 스크린 도어 설치 공사 계약을 체결하는 등 누적 수주실적만 1,000억원을 돌파했다. 이 회사는 부산교통공사와 100억원 규모의 스크린 도어 설치계약을 체결한데 이어 지난 2005년에는 서울 9호선을 비롯해 인천과 부산지역 등지에 9개 프로젝트를 수주했다. 현대로템은 지난 2005년 5월 서울 9호선 24개역사에 밀폐형 신호연동 스크린도어를 설치했으며, 이어 인천 1호선 송도 연장구간 6개 역사와 2006년 부산 김해 경전철 21개 역사, 분당선 태평역 등 3개 역사까지 총 800억원 규모의 공사를 수행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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