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홈 > ISSUE
2016년01월02일 21시34분
글자크기 기사내용 이메일보내기 뉴스프린트하기 뉴스스크랩하기
미국 Freedonia의 산업 보고서, 세계 창호시장 2019년까지 매년 5.9% 성장세
중국과 미국이 가장 크고, 플라스틱 창호의 점유율 높아

중국과 미국 창호시장이 가장 큰 성장세
미국 Freedonia의 산업 보고서에 따르면, 아태 창호시장은 지속적인 경제성장과 산업화, 각 국가별 주택건축 증가추세에 힘입어 매우 괄목할 만한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특히 아태의 일부국가의 경우, 상업용 및 주거용 건물 건축에 대한 제한정책에 의해 약간의 성장둔화가 예상되고 있지만, 미국과 서유럽과 같은 선진 고소득 국가에서의 창호수요의 경우 지속적인 성장세가 가속화되고 있어 앞으로의 전망도 매우 밝게 내다보인다.

특히 중국과 미국의 창호시장이 세계창호시장에서 매우 큰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다. 중국의 경우 지난 2009년부터 2014년까지 전 세계 창호시장 중 가장 큰 규모를 차지했으며, 성장률이 2014년 36%에서 2019년 39%를 차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는 자국과 글로벌 시장진출에 대한 수요상승으로 전망되는 수치이다.

전 세계 창호시장의 성장세 2019년까지 매년 5.9% 증가
미국 Freedonia의 산업 보고서에서는 전 세계 창호시장의 성장세가 오는 2019년까지 매년 5.9% 증가세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금액으로 보면 약 2,300억 달러.

특히 아태지역의 창호수요는 2019년까지 연간 6.8% 확대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는 다른 국가에 비해 빠른 증가속도이다.

미국의 경우, 미국창호제조협회(The Window and Door Manufacturer Association(WDMA))는 자체 시장 연구 보고서에서 창문 및 현관문에 관한 2015년~2016년 성장 전망이 매우 지속적으로 전개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 보고서는 메트로 스터디와 버지니아 공대의 <주택연구를 위한 버지니아센터>에서 전망한 것으로, 2014년 12.7%의 시장성장 이후 올해 2015년 6.5%, 2016년에는 3.9%로 성장세를 전망했다. 제품 구성별로 보면, 지난 2014년에는 주거용 시장에서 나무창이 20.5%, 비닐창이 68%의 수요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미국 Principia Report에 따르면, 주택의 창문과 파티오문 및 상업용도의 창호시장이 2017년 미화 80억불로 7%의 평균 성장률을 경험하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경기침체에 따른 까다로운 비즈니스 환경에다가 제조업체가 연구개발 예산을 삭감하고 있는 상황이지만 주택 위기 이후의 건축시장의 변화가 증대할 것으로 기대되기 때문이다.

Principia 컨설팅은 신제품 및 혁신적인 기능에 대한 주택소유주의 강력한 욕구가 구매 결정증가에 큰 영향을 주기 때문에 지금이야말로 기술과 혁신에 재투자할 때 라고 말했다.

이 보고서는, 에너지스타(EnergyStar) 등급은 현재 표준 등급이고, 제품제조업체는 충격에 강한 유리, 통합형 블라인드/차양, 스마트유리 등과 같은 성능향상에 초점을 두고 있다. 현재의 주택 소유주는 유리단위의 유형, 스타일 및 재료(소재)의 변화를 주도하여 창문 및 파티오문을 사용하는 방법에 관심을 집중하고 있기 때문에, 가장 인기있는 옵션의 에너지스타 등급을 보유한 유리 단위의 유형, 스타일, 하드웨어 및 프레임 재질에 대한 통합적인 연구개발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한편, 북미의 경우, 미국과 멕시코에 이어 오는 2019년까지 빠른 수요증가가 예상되고 있다. 미국은 지난 2006년~2011년의 심각한 경기불황에서 이후 주택건설의 지속적인 회복으로 인해 빠른 회복세를 거듭했으며, 오는 2019년까지 연간 7.3%의 상승세가 예상된다. 또 아프리카와 중동지역의 창호수요도 2019년까지 높은 성장세가 전망되고 있다. 이는 현지 주택 및 건축물 건설정책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가 이루어지고 있고, 개인별 소득 수준도 상승추세를 보여 고급건축물에 대한 수요와 고효율의 현대식 창호제품의 사용이 장려되고 있기 때문이다.

반면, 서유럽과 일본의 창호수요는 큰 성장세 없이 꾸준한 성장세가 이어질 전망이다.

전세계 창호 성장세 주도품목은 ‘플라스틱 창호’
전 세계 창문수요는 플라스틱 창문이 주도한다고 할 만큼 플라스틱 창호의 시장점유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 Freedonia의 산업 보고서에서는, 플라스틱 창문은 지난 2004년부터 지속적인 시장 점유율 확보해 왔으며 이러한 트렌드는 향후에도 지속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는 플라스틱 창문의 특성인 제품의 저렴한 비용, 내구성, 최소한의 유지보수 및 뛰어난 단열기능 등이 소비자에게 많은 이점을 제공하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특히 미국과 서유럽과 같은 개발수요가 많은 국가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다.

반면, 금속제 창호는 미국과 중국의 주거용 보다는 비주거용 건물 건설에 대한 지속적인 성장세가 이어지고 있다.

Freedonia의 산업 보고서의 연구적용범위
Freedonia의 산업 보고서는 글로벌 창호 제품 산업을 분석한 것으로, 6개의 세계 지역과 21개의 주요국가를 기준으로 2004년, 2009년, 2014년의 과거 수요 데이터와 2019년 및 2024년 제품별 (창문, 문), 자재별(나무, 금속, 플라스틱) 그리고 시장별(거주용 건물, 비거주용 건물) 포케스트를 통해 작성되었다. 이 연구는 시장 환경 요인을 고려하여, 산업 구조를 상세화하고, YKK, JELD-WEN 및 LIXIL를 포함한 40개의 산업 플레이어를 통해 기업의 시장 점유율을 평가하였다.

기자이름없음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ISSUE섹션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