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홈 > SPECIAL
2016년05월06일 14시24분
글자크기 기사내용 이메일보내기 뉴스프린트하기 뉴스스크랩하기
하늘과 나를 이어주는 창 ‘지붕창’
높은 채광성 및 환기성에 에너지절약까지


지붕과 맞닿은 공간에 설치하는 ‘지붕창’은 실내공간의 높은 채광성 및 환기성을 제공한다. 또 건축물에 새로운 공간을 창출시키는 최첨단 기술창호이다. 지붕높이에서 감상할 수 있는 우수한 조망은 ‘지붕창’의 큰 매력이다. 신축 및 기존의 어떠한 곳에도 쉽게 설치가능한 ‘지붕창’에 대해 알아본다.

 

높은 안정성과 보안

지붕창은 높은 환기시스템을 자랑하는 만큼 안정성 및 보안성이 우수해야 한다. 따라서 지붕 창문 설계시 외부에서 열리지 않도록 해 외부인의 침입에 대비해야 하는데, 파크로(FAKRO) 지붕창은 특수 보안시스템인 Top Safe기술을 적용하여 높은 안정성과 보안을 확보했다.
또한 지붕창의 유리는 우박을 동반한 폭풍이나 나뭇가지 등의 추락에 의한 파손에 강해야 한다. 따라서 지붕창에는 강화유리로 된 복층유리를 장착하여 잠재된 외부의 위협으로부터 안전하게 실내를 보호할 수 있다.

안정성과 보안성을 높이는 지붕창의 기능 3가지
① 특수한 경첩 시스템
② 강도 높은 소재의 잠금장치
③ 도구사용응로 창문 개폐가 어렵게 만든 금속 슬래트

더 풍부한 자연광

지붕창은 벽창에 비해 훨씬 많은 채광을 지닌다. 파크로(FAKRO) 지붕창의 경우, 환기시스템을 프레임의 상부에 둬 채광성을 더 높였다. 이렇게 함으로써 환기시스템이 새시에 위치한 지붕창 보다 창문 표면적이 최대 6%가 더 넓어지는 효과가 있다. 그리고 새시 하부에 핸들이 있기 때문에 지붕창을 보다 더 높게 설치할 수 있다. 지붕창을 더 높게 설치한다는 것은 키가 큰 사람도 열린 창문 옆에 편안하게 서 있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며, 설치 높이가 더 높으면 추락에 의한 안정성 뿐만 아니라, 외부를 자유롭고 막힘없이 조망하기에도 유리하다.

높은 에너지 절약

겨울철, 에너지 효율이 높은 지붕창은 에너지 소비량을 줄일 수 있다. 에너지 효율이 높은 구조로 인해 겨울에 냉기를 차단하고 온기의 유출을 막는다. 패시브 하우스용 지붕창의 경우엔 에너지 효율값이 0.58W/㎡k(파크로 지붕창의 예)로 높은 에너지 절약효과를 얻을 수 있다.
패시브 하우스용 지붕창은 창문 전체적으로 우수한 전체 열 전달 계수를 제공하여 우수한 에너지 절약효과를 얻을 수 있도록 설계되는데, 고단열 성능의 유리와 4중 절연 시스템의 특수 설계된 프레임이 적용된다. 삼중챔버 U8 복층유리를 사용한 파크로(FAKRO) 패시브 하우스용 지붕창은 비막이 장치 <EHV-AT Thermo>와 함께 장착되어 에너지 효율을 높였다.

패시브 하우스 지붕창의 장점
_ FAKRO 회전식 지붕창을 중심으로
고단열 성능의 유리와 4중 절연시스템의 특수 설계 프레임 적용
창문 위쪽에 힌지가 있는 회전식창으로 신장과 무관하게 누구나 편안히 설 수 있게 설계
핸들이 새시의 아래쪽에 위치하여 창문 개폐가 편리
유리 바깥쪽을 쉽게 청소할수 있도록 새시가 180도 회전
소나무 재질과 진공성형으로 마무리된 우드 프레임
천연색상의 아크릴 도료로 이중도장된 새시
외부침입 등 안정성을 최우선으로 설계]
지붕 경사각 최대 15도부터 70도까지 폭넓은 시공성

Q. 천창 VS 지붕창의 차이는?
A. 일반적으로 손이 닿지 않는 위치의 천장에 낸 창을 ‘천창’, 손이 닿는 지붕 경사면에 낸 창을 ‘지붕창’이라고 한다. 지붕창은 손으로 밀고 당겨서 개폐하며 청소가 쉽다는 장점이 있다. 천창은 손이 닿지 않으므로 폴대나 리모컨을 이용한 개폐식 창과 열리지 않는 고정식창이 있다. 환기기능을 우선으로 생각한다면 개폐가 가능한 창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천창과 지붕창에는 다양한 종류의 제품이 있으므로 실외용도나 면적에 맞는 제품을 설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전재일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SPECIAL섹션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