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홈 > 해외소식
2017년06월01일 17시30분
글자크기 기사내용 이메일보내기 뉴스프린트하기 뉴스스크랩하기
2017 중국 유리 전시회(China Glass 2017) 현장 취재!
지난 5월 24~27일까지 북경에서 개최

 2017 중국 유리 전시회(China Glass 2017) 현장 취재!
지난 5월 24~27일까지 북경에서 개최
제1차 유리제품, 제2차 판유리 가공제품, 건축과 인테리어 유리, 거울, 판유리
가공기계 및 부자재, 공구 등 유리 산업 전반에 걸쳐 3,000여 아이템 소개


유리 관련 축제의 장! 아시아 최대 규모인 중국 유리전시회(China Glass)가 지난 5월 24일부터 27일까지 북경 Expo Center에서 개최됐다.올해로 28회 째를 맞은 2017 중국 유리 전시회는 중국 세라믹협회의 주관으로 상해와 북경에서 번갈아 개최되고 있다. 주요 전시 품목은 제1차 유리제품과 제2차 판유리 가공제품을 비롯해 건축과 인테리어 유리, 거울, 판유리 가공기계 및 부자재, 공구 등 유리 산업 전반에 걸쳐 3,000여 아이템이 소개되었다.
한편, 국내 유리 관련 업체를 비롯해 관계자 200여명이 이번 북경 유리 전시회를 참관하였다

취재 최영순 기자 glasswin520@naver.com <유리저널 기사제휴>


2017 중국 북경 유리 전시회 현장 취재!판유리 자동 재단기, 적재 자동 이송시스템, 복층유리 공정상 자동화 설비에 눈길

지난달 5월 24일부터 27일까지 개최된 중국 북경 유리 전시회는 역대 최대 규모로 W1~4, E1~4 등 총 8개 홀 80,000㎡에서 전 세계 880여개 기업이 참가하여 전시기간 중 15,000명 이상의 방문객이 전시장을 찾았다.&#160;주로 E1과 2에 포진한 외국 기업은 미국, 독일, 이탈리아, 오스트리아, 한국, 일본 등 30여개국에서 참가하였다.
본지는 전시장 현장 취재를 통해 이번 전시회 특징과 국내 참관객 인터뷰를 통해 관심 제품을 알아보았다. 이번 전시회에 가장 많은 관심을 받은 제품은 판유리 자동 재단기와 적재 자동 이송 Shuttle System, 복층유리 자동생산라인 등 공정상 무인 자동 자동화 관련 설비였다.
다수의 국내 참관객은 앞으로 공정상의 무인 자동화 설비에 대한 고민은 시작됐다며, 인력 문제로 인한 자동 재단기와 적재된 판유리의 자동 이송 시스템을 보러 왔다고 전했다.
또한, 원판유리 투입부터 재단, 각면, 천공, 강화, 접합, 복층, 출하로 이어지는 가공공정의 무인 자동화 설비의 공장 공간 여건 상 단계별 설비를 확인하려는 모습도 분주해 보였다.
중국 자동 재단기 회사들의 속도 개선과 정밀성, 적재 자동 이송시스템을 소개하는 회사도 증가하였다. 중국 노스글라스(North Glass)와 휴먼 역시 자동 재단기와 판유리 적재 자동 이송 시스템을 소개하며 관람객들의 호응이 좋았다.국내 판유리 공급이 점보 사이즈로 변화되는 영향 탓에 국내 참관객들은 점보 사이즈 자동 재단기와 로딩, 언로딩, 적재된 판유리의 자동 이송 시스템이 위치한 부스에서 상담 사례가 집중되는 모습이었다. 이는 판유리 대형 사이즈 공급에 대비하고, 대량 생산, 인건비 절감 및 재단 전문가를 구하기 힘든 현재 실정에 자동화 설비로 인한 대체, 불량률과 재단 오차 최소화에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160;또한, 복층유리 전후처리 자동화 설비와 부자재 간봉의 오토 벤딩기와 단열간봉에 대한 업체 참가 비중과 관심도 증가하였다.
리젝에서 전시용으로 소개한 전처리 공정에서의 Shuttle System 이송 공정은 프로그램에 의한 판유리 자동 분리와 인출, 이송, 로딩까지 보다 신속히 재단, 복층유리 제조공정으로 연결되어 적용 증가가 예상된다.
최근 세계적인 추세 및 관심인 창호에서의 단열 성능과 에너지 절감을 위한 복층유리의 역할을 반영하듯, 단열간봉을 적용한 가스주입, 판프레스, 소프트 로이 복층유리 적용과 자동화 라인의 속도개선에 주력하는 모습도 보였다.
비스트로닉은 매일 수차례 시연을 통해 가스주입, 오토실링 등 하이스피드 라인을 홍보하였다. 중국 판진 CLL은 단열간봉 트루스페이서와 핫프레스 가열압착 삼중(복층)유리 제조기계를 홍보했다. 트루스페이서는 기존 알루미늄 간봉+부틸+흡습제+치오콜 기능을 하나로 해결한 복층유리용 간봉이다. 가열압착 핫프레스 작업 후에 기존 단열간봉에서 필수적으로 작업을 행하는 흡습제 투입과 제1차 접착제 부틸, 제2차 씰링 작업을 하지 않고도 복층 및 삼중유리를 제조할 수 있다.
중국 수평 강화로와 접합유리 생산라인, CNC, 코너 R가공기, 양각면기 등이 세련된 외관과 한층 업그레이드된 성능이 많이 좋아졌다는 반응도 얻었다.인테리어 유리제품은 다품종과 안전, 화려한 칼라가 눈길을 끌었다. 인쇄와 무늬유리, 칼라유리, 칼라 접합유리 등 외장과 인테리어에 적용이 가능한 제품들이 소개됐다. 디지털 프린팅 세라믹과 UV, 전사 인쇄, PVB, EVA 칼라 필름을 적용한 접합유리, 100여종의 다양한 패턴의 무늬유리 등 볼거리를 제공했다는 평가다.

 
세계 속에 대한민국을 알리는 기업!
(주)금성다이아몬드, 판유리 이송용 흡착기 중점 홍보
유리 관련 공구 및 장비 수출 기대

판유리 가공설비와 이송용 흡착기, 다이아몬드공구 전문 생산업체인 (주)금성다이아몬드(대표이사 강재호)는 중국 유리 전시회에 매년 참가하고 있다. 이 회사의 브랜드인 'K-STAR'와 주력 제품군은 이미 국내와 아시아를 넘어 전 세계적으로 널리 알려졌다.&#160;&#160;이번 중국 북경 유리전시회에서 중점으로 홍보한 제품은 판유리 이송용 흡착기계다.금성다이아몬드의 흡착기와 맥시리프터는 산업 현장에서 작업자의 안전 및 작업성 향상을 위해 꼭 필요한 제품이다. 특히, 맥시리프터의 탈착방식은 유럽 CE 기준을 충족하여 안전성이 뛰어난 제품이다. 상하 이동시 속도조절이 가능해서 무거운 물체를 운반할 때 유리하며, 어느 패드에 문제가 있는지 쉽게 진단이 가능하고, 흡착 패드별 진공상태를 눈으로 확인할 수 있다. 상하 운동 시 끝에서 부딪히는 현상이 없이 부드럽고, 공압 실린더의 특성인 초기 사용의 출렁거림을 눈으로 확인해 안전성을 높였다. 진공을 자동으로 잡아주는 안전장치가 모든 패드마다 있는 것은 이 회사의 특허권이다.금성다이아몬드는 수입에만 의존하던 유리 관련 공구 제품을 국산화로 개발하면서 국내 산업기반 구축에 선도적인 역할을 담당해왔다. 이번 전시회를 통해 유리칼과 판유리 가공용 휠 등 공구류를 비롯해 CNC 자동 재단기, 판유리 이송용 대형 흡착기, 맥시리프트, 자동차, 반도체, 건축, FPD와 같은 첨단산업에 필요한 핵심 공구와 장비의 수출이 증가할 것으로 기대된다.

(주)아이지스, 부스 참가로 ‘Global IGis’ 본격 행보
사진> 아이지스 사진넣기

국내 최대 복층유리 자동 생산라인 제조업체인 (주)아이지스(대표이사 윤석원)가 2017 중국 북경 유리전시회에 참가해 해외 수출을 본격화했다. 복층유리 생산라인 제조 관련 글로벌 기업이 되기 위한 해외영업 조직 강화와 해외 중개 망 확장 및 신규 구축, 전략적인 해외 파트너와 지속적인 협력체계 강화에 나선 것이다.&#160;아이지스는 1x1m 기준, 시간당 120~160조 생산이 가능한 하이스피드 복층유리 생산라인과 최대 사이즈 3210x9500~12,000mm 점보 라인 등 경쟁사 대비 뛰어난 가성비의 복층유리 자동 생산라인과 4헤드 장착으로 시간당 300장 면취가 가능한 수평 자동 이도면취기, 슈퍼 스페이서(폼)어플리케이터 등 차별화되는 강점을 부각시켰다.아이지스는 그동안 국내 복층유리 산업 발전에 일익을 담당해오며 국내 최다 판매도 기록 중이다. 국내외 탁월한 영업과 기술력을 바탕으로 지속적인 성장세를 이루며, 최근 유럽, 미국, 호주, 일본 등 전 세계 고기능성 복층유리 제조 회사들도 아이지스를 주목하고 있다.
복층유리 제조 기계의 시작부터 마감까지 전체 제조공정을 제작 할 수 있는 능력과 폼스페이서 어플리케이터, 가스 자동주입, 오토씰링로봇 등 한층 업그레이드 된 기술력과 삼중유리, 스텝복층유리, 이형복층유리 등 다양한 건축물이 건설되고 있는 미래시장에서 필요로 하는 복층유리 제조 기술에 적합한 설비 라인업을 구성, 호평을 받고 있다.
 
인포지씨(주), 크리스털 에칭 테이프 ‘데코스타’
사진> 인포지씨 사진 넣기

인포지씨(주)(대표이사 백윤호)는 크리스털 에칭 테이프 ‘데코스타(DECO STAR)’ 브랜드를 런칭, 국내외에서 인기를 모으고 있다. 이번 전시회에서도 데코스타 샘플이 전량 소진될 정도로 수출 판로에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데코스타는 다양한 판유리 V-커팅 효과로 인테리어 유리의 품격을 한 단계 높였다는 평가다. 투명하고, 미세복제 기술이 적용된 PET 필름을 사용하여 자외선에 강하며, 내구성이 우수한 장점을 가지고 있다. 빛의 반사각도에 따라 변화하여 독특한 색상으로 표현되어 복층유리 내에 격자 대체 사용이 가능해 새시와 연동 중문, 폴딩도어에 인기를 모으며 적용이 증가하는 추세다. 현재 전국 40여 대리점을 확보한 인포지씨는 ‘데코스타’ 신제품을 지속적으로 출시하고 있다.

스페이서코리아, CLL 단열간봉 ‘트루스페이서’와 전용설비 공급
핫프레스 가열압착 방식으로 복층 및 삼중유리 제조

사진> 스페이서 코리아 폴더

이번 전시회에서 중국 판진 CLL은 단열간봉 트루스페이서와 핫프레스 가열압착 삼중(복층)유리 제조기계를 선보여 눈길을 끌었다. 특히 이 제품은 국내 경남 양산에 소재한 스페이서 코리아(대표이사 나명일)에서 국내 독점 수입 계약을 체결하고 본격 판매에 나선 제품이다.
이에따라 이번 중국 북경 유리전시회 CLL 부스에서도 대대적인 홍보전을 펼쳤다.
이 회사가 수입 판매하고 있는 가열압착 방식의 복층 및 삼중유리 제조기계인 가열압착기(HOT PRESS)와 부재료인 단열간봉(TRUSPACER)은 최근 유럽, 미국, 영국 등 선진국에 확산되고 있는 제조 기법으로 일반 알루미늄 간봉을 사용하는 복층유리 제조 방법과 비교해 간편한 공정으로 복층 및 삼중유리를 제작 할 수 있다.
이 회사의 기술제공 협력업체인 중국 판진 CLL은 20여년 전부터 복층유리 단열 관련 원자재를 전 세계에 수출하고 있는 회사다. 가열 압착방식 간봉인 트루스페이서는 Warm Edge Spacer로 기존 알루미늄 간봉+부틸+흡습제+치오콜 기능을 하나로 해결한 신개념 복층유리용 간봉이다. 이와 같이 간봉 소재 자체에 흡습제와 접착제(부틸)가 포함된 단열간봉은 단열성이 우수할 뿐만 아니라 치오콜, 부틸, 흡습제 작업을 별도로 하지 않는 장점을 갖고 있다. 가열압착 핫프레스 작업 후에 기존 단열간봉에서 필수적으로 작업을 행하는 흡습제 투입과 제1차 접착제 부틸, 제2차 씰링 작업을 하지 않고도 복층 및 삼중유리를 제조할 수 있다.

가열 압착만으로 생산하는 삼중(복층)유리용 단열 스페이서
제1차 접착제 부틸과 제2차 씰링 기능이 하나로 함축

단열간봉인 트루스페이서는 6, 8, 10, 12, 14, 16mm의 다양한 규격으로 수입 공급되고 있다. 이 제품은 판유리와 간봉의 봉착력이 강해 생산되는 복층유리 제품은 KS L 2003 복층유리 인증도 가능하다.
건축물에서 창호의 단열성능 강화가 요구되고, 국내시장에서 급성장하고 있는 단열 폴딩도어, 중문용 복층 및 삼중유리에 적용이 기대된다. 또한, 가열 압착방식 핫프레스 제조기계는 가열압착 프레스와 전용 작업대만 갖추면 소규모 사업장에서 쉽게 로이 복층 및 삼중유리 제조가 가능하다. 이 회사 관계자는 “수작업을 통한 간단한 부착 작업 후 가열 프레스 공정만의 공정을 거치면 제품 생산이 완료되고 아르곤 가스 작업 또한 간단하게 진행 할 수 있어 소형 사이즈의 기능성 하이브리드 삼중(복층)유리 제작에 최적의 설비로 평가받고 있다”며  “창호공사 현장과 가장 가까운 장소에서 삼중(복층)유리를 가장 쉽게 빠르고 경제적으로 제작 할 수 있기 때문에 40mm 이상의 두꺼운 삼중(복층)유리의 두께로 인한 부피와 중량 증가, 운송 중 파손 등과 운반비 절감에 획기적인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스페이서코리아는 트루스페이서 공급과 함께 핫프레스기, 전용제작대, 세척기까지 맞춤 공급하고 있어 창호공사 전문 업체도 단열 삼중(복층)유리 제작을 쉽게 접근 할 수 있도록 기술 제공을 보다 전문화한다는 계획이다.
현재 1300mm, 1500mm 소형사이즈와 1600mm, 1800mm 중형사이즈를 공급하고 있으며, 생산성 향상과 대형사이즈 제작을 쉽게 할 수 있도록 2000mm, 2100mm 대형사이즈 기계까지 폭 사이즈를 다양화해 나갈 방침이다.
그밖에 공사현장에서도 손쉽게 삼중(복층)유리 제조 작업을 행할 수 있도록 이동식 가열 압착기(Hot Press Machine)와 수평자동 핫프레스 기계의 국산화에도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한편, 이 회사는 경남 양산에 전시 판매장을 설치하고, 서울 사무소 오픈 및 경기도 화성에 제2전시장도 준비 중이다. 현재 부산 D사(KS 인증 완료)와 경북 G사, 대구 D사, 양산 전시장에 등에 설치되어 가동에 들어갔으며, 화성 전시장 및 충남 서산과 호남권에도 계약이 완료된 것으로 알려졌다.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해외소식섹션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