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홈 > ISSUE
2017년07월09일 21시01분
글자크기 기사내용 이메일보내기 뉴스프린트하기 뉴스스크랩하기
자동·반자동 현관중문 시장성 확대되나?
자동 및 반자동에 대한 소비자 관심 증가, 생산업체의 접목속도도 빨라져…


그동안 적용률이 낮았던 자동·반자동 현관중문의 수요가 나타나고 있다. 생성초기였던 몇 년 전 상황과 비교해 볼 때 3연동도어만큼이나 자동 및 반자동 개폐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도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것이다. 특히 자동문 하드웨어 생산업체의 주도로 현관도어에 접목속도를 높여 앞으로의 시장 활성화가 기대된다.


 자동문 및 하드웨어 제조업체가 주도해 시장성 확산

주택의 신발장과 거실입구에 설치되는 3연동 및 슬라이딩 중문의 자동화와 반자동화는 이미 여러해 전부터 일부 업체를 통해 선보인바 있다. 하지만 현장 적용사례는 극히 일부분에 지나지 않았는데, 그 이유가 제품성 측면에서 아직 검증되지 않았다는 등의 이유때문이었다. 하지만 여러 해를 거듭하면서 업체의 충분한 테스트와 시험을 거쳐 개발된 제품이 국내 유명 건축전시회에 선보였고, 실제 현장에 적용되면서 제품성이 검증되었다. 소비자 또한 매우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게 되었다. 실제로 최근 개최된 건축전시회에는 대부분의 중문생산업체에서 경쟁하듯 자동 및 반자동 중문제품을 출시했으며, 실제 판매율도 상당수에 이른 것으로 전해진다. 
이러한 결과는 국내 자동문 및 자동문 하드웨어 생산업체로부터 이루어 졌다 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 그들 업체의 활약상이 두각을 나타냈다. 현재 출시되고 있는 중문용 자동문의 경우, 모터가 작고, 반영구적인 작동기능을 실현했다. 일부 제품은 자동문이지만 손으로 살짝 밀면 열리는 반자동문의 기능까지 할 수 있다.
자동문 전문 제조업체인 (주)현대자동문의 경우, ‘다단 슬라이딩도어’에 대한 특허를 획득하고 이를 적용한 3연동 중문 전용 수동 및 자동문 제품을 출시했다. 이 회사의 다단 슬라이딩도어는 3연동 중문 관련 제품 특허로 하부레일 없이 상부레일로 지지하고, 개폐하는 부분에 대한 특허다. 기존 바닥레일이 있는 중문과 비교해 문지방 마모 시에 바닥레일을 교체해야하는 비용의 절감효과를 볼 수 있고, 안전성을 높였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또한, 바닥의 마찰요인이 전혀 없어 소음이 적고, 부드럽게 개폐할 수 있는 장점도 있다. 여기에 다양한 칼라와 철망유리, 인테리어 유리를 선택 적용하였고, 도어의 개폐 속도 조절도 가능하다. 중문용 자동문의 부속품은 장시간 사용 시 열을 받지 않고 강력한 힘으로 최적의 구동이 가능한 DC모터와 Micro Process를 내장하여 안전성과 정확한 기능을 유지하고 있다. 자가진단 기능으로 시스템을 진단하고 정전 시 설정 값 유지 기능의 컨트롤러, 소음 최소화 및 도어의 높낮이 조절이 가능한 롤러 사용으로 믿음을 더했다. 그밖에 우수한 디자인의 센서, 스위치와 간편한 시공성도 돋보인다.
한편, 자동문 전문 업체인 (주)세진도어텍도 문을 살짝 밀면 동작되는 오토 슬라이딩 방식의 자동중문 하드웨어를 선보이며 전국 영업을 펼치고 있다.

반자동 중문으로 소비자의 선택 폭 확대

자동 및 반자동 중문과 하드웨어 생산업체인 (주)아도의 경우는 수동 연동문에 구동부 및 제동부만 부착하면 반자동 연동문으로 바뀌고, 모터와 컨트롤러를 더하면 자동 연동문으로 사용이 가능한 장점을 가진 제품으로 이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반자동연동문이란 전원 공급없이 수동으로 도어를 열면 자동으로 문이 닫히는 기능을 가진 연동문인데, (주)아도는 태엽스프링에 의한 자동닫힘기능과 함께 공압실린더 제동에 의한 안전하고 부드러운 닫힘이 가능한 특징이 있다. 도어홀더에 의한 열림유지기능도 갖고 있으며 수동을 제외하고 완전 자동방식으로도 적용할 수 있다. 반자동 중문은 수동중문에 비해 힘이 필요없이 편하게 개폐가능하고 가격부담이 없으며 설치가 간편하다. 설치 후 소음이나 하자가 적어 소비자의 만족도가 높다는 이 회사 설명이다. 일반적으로 반자동 중문은 구동장치가 핵심부속품인데, 소음이 적고, 감속 안전장치가 속도를 조절하는 특징이 있다. 열릴 때는 수동으로 열리고, 닫힐 때는 자동으로 닫힌다. 닫힐 때는 유압식 무소음 감속장치나 레일방식의 무동력 장치를 이용해 작동된다.

소제목 : 자동 및 반자동 제품의 품질수준 좋아져, 혹시 모를 A/S에도 만전의 준비
연동중문 제조업체인 가온하우징도 최근 출시한 도어 신제품에 자동복귀 툴발란스를 부착한 반자동 중문을 출시해 주목을 받았다. 이 회사는 반자동문을 전략상품으로 내걸고 적극적인 홍보와 마케팅을 펼치는 동시에 제품 성능이 더 업그레이드된 신제품 개발에 전념할 방침이다.
이밖에도 자동 및 반자동 시스템을 접목한 중문제조업체들의 수효는 늘어나고 있는데 이들 업체는 한결같이 “충분한 테스트와 시험을 거쳐서 개발된 특허제품이 대부분 실제 제품으로 완성되어 시장에 유통되기 때문에 설치 및 시공업체들이 우려할 만한 품질수준이 아니다”라며 앞으로 성장 전략상품으로써 이들 제품을 자신있게 권하고 있다.
이에 중문제조업체들은 자동 및 반자동 중문의 시장 성장세를 내다보고 자체 제품개발 또는 하드웨어 업체와의 긴밀한 협의를 통해 제품 접목을 서두르고 있다. 현재 유통되고 있는 자동 및 반자동 제품의 제품품질수준이 이미 상당 수준 좋아졌지만 혹시나 모를 A/S에도 만반의 준비를 갖췄다.
업체 관계자는 “시장 추세가 앞으로는 편리성 위주로 바뀌어 가기 때문에 성장전망은 분명히 있다”고 확신하며 “다만 업체 자체의 내실있는 경영과 신뢰성 있는 A/S 정책 등의 소비자 중심의 책임있는 경영을 통해 업체 자체적인 브랜드 인지도 향상에 전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ISSUE섹션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