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홈 > 해외소식
2018년05월02일 17시48분
글자크기 기사내용 이메일보내기 뉴스프린트하기 뉴스스크랩하기
참가업체, 방문객 대폭 늘어난 상해 R+T Asia 2018
전 세계 롤러셔터, 도어/게이트, 차양시스템 산업의 귀착점 재확인 / Shanghai New International Expo Centre (SNIEC), China



지난 3월 20일부터 22일까지 열린 상해 국제 롤러셔터, 도어/게이트, 차양시스템 전문 박람회 R+T Asia 2018은 새로운 역사를 만들어냈다. 전년 대비 10% 가량  방문객 수가 늘어, 3만4천여 명의 방문객 및 500개 참가업체라는 결과를 이루어냈다. 이는 아시아 태평양 권역의 해당산업분야에 있어 가장 중요한 전문 무역박람회임을 반증하는 결과이다. 뿐만 아니라, 전시회 몇 주 전에 있었던 독일 R+T Stuttgart의 여파를 해소해준 놀라운 결과이다.
세계 각국에서 참가한 기업들의 다양성은 박람회 및 회의의 성공 기반이었고, 박람회가 해당 산업분야의 주요 귀착점임을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게 해주었다.


독일 혁신수상식의 주인공들이 상해로
주관사인 독일 슈투트가르트 박람회와 VNU Exhibitions Asia는 올해 독일 R+T 2018에서 영예의 혁신 수상 기업들을 상해에서 다시 한 번 조명했다.
Burda Worldwide Technologies (Germany), Schenker Storen (Switzerland), Serge Ferrari (Italy) 및 Zeitgeber (Korea) 가 그들의 혁신을 중국시장에서 소개할 수 있었다.
업계 공동관 성공운영, 부대행사 성공적 개최가 ‘히트’
국제 건축디자인 플랫폼인 Cadex show도 동반 개최
R+T Asia의 한가지 중요한 발견은, Yuhang Home Textile Industry Association의 공동관 운영이었다. 본 협회는 중국 커튼 메이커의 다수를 점유하고 있는 산업 선도 단체이다.
국제 창호/도어 써밋(IWDS)의 두 가지 세부 분야인 도어/게이트 산업 포럼 및 차양 시스템 포럼에서는 각각 “Think Bigger & Think Better” 및 “Green Development and Green Building” 이라는 주제로 열기찬 포럼이 운영되었다. R+T Asia의 주요 부대행사로서 에너지효율에 대한 인식을 고조시킬 수 있었던 행사였다. 게이트 분야 물류 및 재고관리 관련 특별 쇼는 박람회의 히트 분야 중 하나였다. 처음으로 열린 본 행사는 중국 창고유통협회와의 협업으로 게이트 산업 분야의 솔루션을 제시했다.
스마트홈 2025 역시 기술 기반 인공지능 제품들의 향연이었고, 관련해 ZigBee Alliance 단체는 새로운 자동화 및 에너지효율을 선보일 수 있었던 공동관을 운영했다.
R+T Asia 내에서 국제 건축디자인 플랫폼인 Cadex show도 동반 개최되었다. 유통, 제조, 건축, 디자이너, 부동산 전문가, 계약업자, 무역업자 및 소비자들은 Cadex를 방문해 디자인, 조명, 스마트시대라는 세가지 주제의 컨퍼런스에도 관심을 기울였다.
Materia 박람회도 “Must-Have Materials”이라는 혁신 디스플레이를 통해 인테리어업 종사자와 건축가들의 이목을 사로잡았다.
R+T Asia 2018은 산업 전문가들이 모이는 업계 선도박람회임을 다시 한 번 확인할 수 있었다. 이틀간 사전 어레인지되었던 참가기업과 바이어간의 미팅이 이루어질 수 있었던 전문 바이어 초청 프로그램을 통해 참가기업의 만족도도 증가했다.
R+T Asia는 2019년에 15주년을 맞게 되고, 2월 27일부터 3월 1일까지 상해 신국제전시장에서 다시 열리게 될 예정이다. 보다 자세한 정보는 www.rtasia.org./en 및 SNS에서 확인 가능하다.

창호 관련 주요 전시업체
롤러셔터, 도어/게이트, 차양시스템 전문 박람회 R+T Asia 2018에는 중국과 해외업체의 다양한 관련 신제품이 대거 소개되었다. 특히 창호와 관련해서는 도어, 차고문, 자동문의 최신 자동화의 흐름과 하드웨어의 고정밀성, 단열 기밀 등의 기능성이 돋보이는 제품이 주류를 이루었다.
(도어, 창문) R+T 아시아 2018에는 주로 산업용 도어인 차고문, 셔터의 출품비중이 높았고, 건축물에 범용되는 자동문 및 기능성 하드웨어의 출품이 두드러졌다. 자동문 브랜드인 DEPER, PAD, DOORTEC, MBSAFE는 건물 현관 출입용 자동문과 병원, 사무실에 사용되는 내부용 자동문 신제품을 출시했다. Dongyang xijiamuye는 전통 목재 제조기술에 기반한 목재 방화문을 내놓았다. 산업용 도어 및 셔터업체로는 주로 하이 스피드 도어(고속 개폐 도어)로 경쟁력을 뽐내는 가운데 Bejing jingrong sheng high speed door, Meiman door 등이 출품해 자리를 빛냈다.
(외부차양 및 루버) Shanghai yuejia Intelligent Sunshade Technology와 Weifang ROMI new material은 알루미늄 재질의 외부 루버 시스템(날개방식)을 전동과 연결시킨 신제품을 출시했다. Hangzhou saiou zheyang yongpin와 HAOGE는 아웃도어 에너지 세이빙 썬 쉐이딩 제품 라인으로 방문객을 눈길을 끌었다.
SHADING LEADER는 외부와 내부에 따로따로 적용시킬 수 있는 쉐이딩 시스템을 선보였다. Moonashutters의 제품은 우리나라에서도 인기를 얻고 있는 윈도우 커버링인 루버시스템이다. Hangzhou ruiyu industrial은 주차장, 통로, 햇빛가리는 용도로 사용되는 캐노피 시스템을 출시했다.
(유리) Chingqing hewei technology의 Hewei 유리는 유리의 투명정도를 조절할 수 있는 Nano smart glass이다. 유리외벽 건축물의 전면이나 천창, 햇빛이 잘 드는 곳 및 유리를 통한 제품변색을 방지하기 위한 용도로 사용된 시공사례를 소개했다.
(미세방충망, 주름방충망) 미세망 분야에서는 ‘GREENWEB’ 브랜드로 세계시장에 제품을 알리고 있는 Shanghai evergreen decoration products 제품이 눈길을 끌었다. 중국내 대규모 제조공장을 보유한 이 회사는 첨단 망 직조 제조설비와 기술을 통해 주름방충망과 방범방충망도 직접 제조하고 있다.
이 제품 외에도 다양한 도어, 창호, 익스테리어 시스템, 블라인드의 품질을 좌우하는 다양한 하드웨어 및 부자재가 출시돼 올해 전시회의 성공적인 개최를 기념했다.


양전하 특수코팅 미세먼지차단망 ‘그린웹’
중국공장 사남평 대표이사

정전기 원리 이용한 독일 브랜드의 ‘그린웹’ 미세방충망
“특화된 독일기술로 16년 동안 진화와 혁신을 거듭해 왔다!”


정전기 원리를 이용한 독일 K-Systems GmbH의 브랜드 ‘그린웹’ 미세먼지(차단)방충망을 제조하는 그린웹 중국생산공장 사남평 대표이사를 지난 3월20일부터 22일까지 중국 상해에서 개최된 R+T Asia 2018 전시장에서 만났다. 특화된 독일기술과 기술제휴로 진화와 혁신을 거듭해 온 그린웹 미세먼지(차단)방충망은 현재 이 회사의 중국 강서성(망제작공장), 상해(방충망 완제품 제작공장), 심천공장(제작 및 물류)에서 대규모로 생산 공급되고 있다. 이 회사는 미세먼지(차단)방충망 외에도 지난 1922년부터 현재까지 주름방충망과 방범방충망 등을 전문 제조하고 있는 망(Mesh) 전문 제조 및 R&D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다.

Q) 독일 R+T에 이어 상해 R+T와 그 밖의 해외 유명전시회에 적극적인 출품 배경은?
A) 각국에 소재한 ‘그린웹’ 미세먼지(차단)방충망의 지사장들과 함께 즐거운 마음으로 세계 각국의 건축 및 창호 관련 전시회에 참가하고 있습니다. 중국내 본사 및 공장을 구심점으로 개발 본국인 독일 및 유럽 여러 국가와 호주 및 미주, 그리고 한국지사를 위시한 아시아권의 여러 지사들과 힘을 합쳐 이런 전시회를 통해서 적극적인 마케팅을 지원하고 단합을 도모하고자 하는 차원입니다.
특히 창호, 도어, 차양, 블라인드 전문박람회인 R+T는 독일 전시회의 경우 유럽시장을 보고 하는 것이고, 이번 상해 전시회는 아시아 시장을 겨냥한 것으로, 지난 독일 R+T에 이어 이번 상해에서 열린 R+T아시아에도 저희 ‘그린웹’을 지지하는 고객층이 매우 두텁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그만큼 많은 고객분들이 저희 부스를 방문해 주셔서 눈물을 흘릴 정도로 감격스럽습니다.

Q) 전시회에 출품한  ‘그린웹’ 미세먼지(차단)방충망의 인기는 어느 정도인지?
A) 지사 및 에이전트의 적극적인 지원 및 마케팅 차원에서 각 나라마다 개최하는 건축 전시회에 참가하고 있습니다. 부스 방문 고객과 대화를 나누다 보면 건축자재 관련업 고객인 경우가 대부분이고, 기능성 건축자재에 관심이 많은 일반 소비자 고객도 점차 늘어나고 있습니다. 서로 다른 두 부류이지만 공통적인 내용은 꽃가루나 알레르기에 대한 내용이고,  공기가 좋지 않은 곳인 경우엔 미세먼지, 황사에 대한 것입니다.
이런 것에서부터 실내환경을 보호하고자 하는 욕구를 강력하게 어필하면서 저희 제품의 필요성을 찾는 고객분들이 늘어나고 있다는 것입니다. 특히 동남아시장과 한국지사장인 김광철 대표님이 맡고 계시는 한국시장에서 반응이 매우 좋습니다. 
중국은 경제가 발전하고, 친환경 건축기조가 연달아 발표되면서 미세먼지, 알레르기 유발 물질 차단을 위해 미세먼지(차단)방충망처럼 기능성 건축자재의 수요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김광철 대표님이 열심히 진행하고 있는 한국시장도 기대가 매우 큰 시장입니다. 꽃가루나 미세먼지 때문에 고통받는 많은 사람들에게 저희 ‘그린웹’ 제품을 소개하는 기회가 많아지고 있어서 매우 기쁩니다.

Q) ‘그린웹’ 미세먼지(차단)방충망은 독일의 특화된 기술로 제조되고 있다고 들었는데 그  차별점은?
A) ‘그린웹’은 특화된 독일기술로 16여년간 진화와 혁신을 거듭한 고품질의 미세먼지방충망이며, 이 망이 개발되기 전 유럽 등 선진국에서는 알러지를 유발하는 오염입자의 실내 유입을 방지하는 망의 필요성을 절감하면서 여러 선도업체의 피나는 노력을 통해 경쟁적으로 개발돼 기존 방충망을 신속하게 대체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린웹’은 현재 독일 본사와 기술제휴를 맺은 저희 중국 생산공장에서 제조되고 있습니다. 이 제품의 가장 큰 특징은 양전하 특수코팅으로 정전기 원리를 이용해 신선한 공기는 실내로 유입되지만 꽃가루, 황사, 미세먼지 등 인체에 유해한 물질은 걸러주는 솔루션 방충망이라는 것입니다.
이러한 특징은 까다롭기로 이름난 ECARF(유럽알러지협회)의 항 알러지 성능 테스트를 통해 입증되었습니다. 독일 베를린에 있는 ECARF의 이 인증은 과학적인 인증절차를 거쳐 발급되는 것으로 유럽 전역과 전 세계적으로 그 유효성을 인정받고 있는데, 저희 제품에 대해서는 모든 미세먼지나 꽃가루 입자에 대해 90% 이상을 걸러낸다는 기능을 인증받았습니다. 각종 질병을 유발하는 인체에 유해한 입자들로부터 사계절 내내 위협받고 있는 공기질 개선에 우수한 특성을 나타내며, 다수의 기술 및 외관 특허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ECARF는 친환경 제품에 대해 엄격한 실험을 통해 최고 등급의 인증을 부여하는데 호흡기, 피부 또는 시신경 등의 알러지분야의 연구 및 국제적 인증기관으로 명성이 높다.)

Q) 소비자의 사용성에 볼 때 ‘그린웹’ 미세먼지(차단)방충망의 장점은 무엇인지?
A) ‘그린웹’은 극소 미세먼지 입자까지 차단하는 (앞서 언급한) 기본적인 제품의 특징을 기반으로 하여 높은 강도와 유연성, 교체 시공성, 편리한 사용성 측면에서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통기성이 우수한 반면, 양전하 방식의 특수코팅으로 외부 빗물까지 차단하므로 중국이나 한국처럼 무더운 여름철에 미세먼지 때문에 문을 열어 놓지 못해 공기순환이 어렵고, 습기가 집안에 가득 차게 되는 불편한 일이 없습니다. 뜨거운 햇빛에도 강해 내구성이 우수하고, 또 햇빛에 의한 자외선 차단효과까지 있어 일반 가정의 필수품목으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한국시장의 경우, 김광철 대표(지사장)님의 적극적인 마케팅으로 ‘그린웹’의 기능성이 입소문으로 퍼지면서 지사 개설 후 높은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소비자나 건축현장에 따라 맞춤형 선택이 가능하도록 평면과 주름형 미세망 형태로 생산 공급되고 있으며, 특유의  소재적 제품특성인 높은 강도 및 유연성이나 기존 방충망의 교체 용이성, 간편한 시공성 등으로 취급업체의 높은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Q) 귀사의 연혁과 미세먼지(차단)방충망 외 다른 제품의 개발 현황 및 신제품 개발은?
A) 저희 회사는 1922년부터 현재까지 주름방충망과 방범방충망, 차양막, 미세방충망 등을 전문 제조하고 있고, 이번 전시회에도 모두 출품했습니다. 특히 미세방충망은 독일업체와 협업해 기술을 공유하고 있고 중국공장에서 제품제조가 이뤄지고 있는데, 현재 투과율이 더욱 좋고 세균도 막는 등 기능성 중심의 방충망 제품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주름방충망과 평면방충망 제조기술을 모두 보유하고 있으며, 이들 제품 모두 선진국가인 독일의 시험연구기관에서 인증한 시험성적서와 특허, 각종 테스트 결과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주름방충망의 경우엔 한국시장에서 높은 인기를 얻고 있는데, 주로 폴딩도어, 썬룸, 현관 등과 같은 높이와 길이가 큰 현장에 적용되고 있습니다. 자바라 방식으로 원하는 위치까지 열고 닫을 때 효과적입니다. 이밖에도 설치 및 시공이 편리하고 간편한 탈착식 방충망이나 방범기능성을 높인 방범방충망 등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있습니다. 저희는 미래를 보며 더 좋은 제품을 개발함으로써 많은 소비자들에게 더 많은 혜택을 제공하는 기능성 제품을 지속적으로 선보일 방침으로 항상 최선을 다해 나가겠습니다.
다음 전시회에는 전세계 고객분들이 더욱 만족할 수 있는 더욱 알차고 좋은 제품으로 찾아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기자이름없음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해외소식섹션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