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홈 > ISSUE
2018년10월13일 18시03분
글자크기 기사내용 이메일보내기 뉴스프린트하기 뉴스스크랩하기
주택이 변신한다 트렌스포머 빌딩 솔류션 듀 칸
도시 재생을 위한 모듈러 건축


2007년 개봉된 마이클 베이 감독의 영화 트랜스포머, 자동차 헬기 전투기가 로봇으로 변신하는 모습은 가히 상상을 초월하는 내용이었다. 주택이 변신한다... ‘과연 가능할까?’ ‘이런 생각을 어떻게 한 것일까?’라는 생각을 먼저 하게 된다. 트랜스포머 빌딩 솔류션(Transformer building solution)을 제시하며 주택의 변신을 시작한 업체가 있다. 

듀칸 이정엽 대표이사는 27년 동안 건축과 인테리어 사업을 해왔다. 현장에서 발생되는 수많은 민원과 분쟁, 분진 그리고 버려지는 자재는 현장의 일상이다. 이 모든 문제를 해결할 방법이 없을까? 고민하던 중 6년간의 연구 개발을 통해 조립과 시공, 분해 및 재조립이 용이한 모듈러 건축키트(modular DUCAN KIT)를 개발했다. 

모듈러건축시스템 Modular Architecture System
공기단축, 인건비절감, 균일한 품질, 창의적인 건축 공간 실현

모듈러 건축기업 듀칸은 국내외 특허 등록(10개)된 기술의 연구 개발을 바탕으로 건축가, 건설사 또는 건축주 누구라도 쉽게 창의적인 건축물을 지을 수 있는 ‘셀프 모듈러 건축키트, 듀칸 베이직(DUCAN BASIC)을 출시했다. 공장에서 유닛 단위로 사전제작 후 현장에서 조립하여 건축물을 완성하는 새로운 모듈러 건축공법으로 공기단축, 인건비 절감, 균일한 품질 그리고 대중적이면서도 창의적인 건축공간을 구현할 수 있다.  
DUCAN BASIC, 셀프 D.I.Y 혼자서 집을 만들 수 있다
누구라도 레고처럼 창의적인 직접 건축이 가능한 ‘셀프 모듈러 건축키트(KIT)’ 솔류션.
건축가, 건설사 또는 건축주 누구나 복잡한 과정 없이 창의적인 건축공간을 구현할 수 있는 「보급형 셀프 모듈러 건축키트, Ducan BASIC」은 도시재생 및 소규모 건축을 위한 솔류션으로, 골조공사 관련 공사기간 단축, 인건비 절감을 통한 경제성과 균일한 품질, 퇴임대사업 가능, 공간확장 용이, 공사민원 최소화 같은 건축 스트레스 해소에 가장 효과적이다. 특히 원하는 디자인을 내가 선택하여 직접 건축할 수 있는 국내 유일의 모듈러 건축 시스템이다. 단층 9㎡로 폭 3m * 너비 3m * 높이 3m다.

건축물은 짓지 않고 만든다
TINY HOUSE 타이니하우스, ANNEX, CABIN

타이니 하우스는 복잡한 건축과정 없이 원하는 어디라도 이동, 설치 및 확장이 가능한 주거용 건축제품. 복잡한 건축과정과 선택의 고민없이 원하는 곳 어디라도 가져다 놓으면 된다. 작은 공간에 꼭 필요한 것이 다 들어 있다. 타이니하우스는 2가지 모델이 있다. 타이니하우스A 타입은 1층 9㎡, 2층 3.8㎡, 높이 6m이고, 타이니하우스B 타입은 1층 18㎡, 2층 12.8㎡, 높이 6m다. 1층은 거실+화장실+주방+계단, 2층은 침실, 복층형 박봉지붕으로 구성되어 있다. ANNEX는 수평 수직으로 조합 가능한 확장형 건축제품으로 다양한 형태와 크기의 건축계획 가능한 건축제품이다. 독립적인 형태만 만들 수 있다면 고객의 니즈를 반영할 수도 없고 선택의 폭도 줄어들게 된다. 1층 9㎡와 1층 18㎡ 두가지 모델로, 주방 화장실이 필요 없거나 기존 모듈러 유닛에 확장하여 사용하고자 할 때 ANNEX는 가장 합리적인 대안이 된다. 필요한 만큼 유닛을 수직 수평으로 확장시킬 수 있다.
CABIN은 셀프스토리지, 캡슐호텔 등 독립적인 설치와 자립적인 인프라가 결합 된 미래형 건축제품이다. 독립적인 기능의 건축공간을 활용할 수 있다. 셀프스토리지, 캡슐호텔, 팝업스토어를 비롯해 실내 공간에도 이동 설치가 쉽고 수직으로 쌓을 수 있어 공간 활용의 장점이 있다.

도시재생에 최적화 된 건축제품
트랜스포머 빌딩 시스템은 열약한 도심 환경에 설치가 쉽고 분해 이동 및 다른 형태로 재조립이 가능한 ‘도시재생형 모듈러 건축시스템’이다. 3m*3m 유닛을 각각 Room, Multiple, Stair, Living, Void 공간으로 만들어 연결 조립하면 된다. 수평 수직으로 연결이 가능해 원하는 공간을 마음대로 연출할 수 있다. 도시재생에 최적화된 특징으로는 첫째, 3m이하 소형 유닛으로 좁고 협소한 도심 주택가에도 이동 설치가 가능하고, 비정형 부지에서 최대한 건축면적 확보가 가능한 호환 조립 가능한 건축제품이다. 둘째, 기존 볼팅 공법이 아닌 신개념 조립공법 개발로 현장공정을 최소화하였다. 공기를 단축하고 인건비를 절감하며 균일한 품질을 확보할 수 있다. 셋째, 모듈러 건축제품을 위한 ‘Steel + AL 결구식 복합 구조시스템’을 개발, 중저층(4개층) 규모에 특화된 경제적인 구조로 층수에 따라 구조보강이 가능하다. 넷째, 유닛 현장 설치 시 수평 및 수직의 일정한 간격을 위한 기초모듈을 개발, 시공오차 최소화를 통해 건축물의 하자발생 문제를 사전에 예방할 수 있게 했다. 다섯째, 수직 수평 조립방식에 따라 상하좌우의 자유로운 공간 확장이 가능하다. 여섯째, 단독주택, 근생, 기숙사, 창고, 펜션 등 5층 이하 토지임대부방식의 다양한 임대수익형 건축사업으로 확장 적용이 가능하다.  

변신은 이제 시작되었을 뿐이다
기존의 3m*3m 기본 유닛뿐만 아니라 2m*2m 유닛의 개발이 마무리 단계다. 작은 공간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유닛이 계속 개발되고 출시될 예정이다. 이정엽 대표는“작은 공간은 건폐율에 대한 고민이 많습니다. 활용 가능한 공간을 최대한 모두 사용할 수 있도록 제품 구성을 다양화하여 고객의 편의를 높여 드리려고 합니다.”라며, 주택이 트랜스포머가 될 수 있다는 기본 아이디어가 완성되면서 다양한 구조와 구성의 개발제품을 시간을 다투며 공개할 예정이다.  

협력사 모집과 시공 교육시스템 곧 시행
기술과 노하우의 나눔 실현, 골조형태의 원부자재로 판매 할 예정
이 대표는 “좋은 기술일수록 혼자 독점하려고 하면 안 된다고 생각합니다. 내용을 알리고 함께 혜택을 나누려고 할 때 그 가치가 빛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라며, 6년 넘게 투자하고 개발한 노하우를 나눌 준비를 하고 있다. 먼저 협력사를 모집하고 있다. 함께 완성 주택을 만들고 시공하는 파트너 분들을 공개 모집한다. 그리고 현재 주택 시공을 하고 있는 분들이나 예비 건축주를 위한 교육시스템을 시행할 예정이다. 제품의 구성과 조합, 시공 실무까지 교육 과정에 포함되어 교육을 마친 분들이 직접 시공이 가능하도록 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국내외 10개가 넘는 특허로 무장되어 있는 골조 원부자재를 판매하여 마진을 사회에 환원하려고 한다. “도심 노후화 주택을 가지고 있는 분들이 주택을 다시 짓는 것은 힘든 일입니다. 교육을 받고 직접 시공할 수 있도록 도와 드린다면 큰 힘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주택을 짓는 분들도 기본 골조 원부자재만 있으면 쉽게 집을 만들 수 있어 사업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듀칸의 모듈러건축시스템은 출시와 동시에 건축 시장에 큰 파장을 일으키고 있다. 개인 건축주부터 정부 관계자까지 많은 관심과 러브콜을 받고 있다. 기본 유닛을 수직과 수평으로 계속 연결하면서 레고방식으로 공간을 만들 수 있다는 장점은 틈새주택, 타운하우스 뿐만 아니라 추사고택과 같은 한옥의 공간까지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디 아일랜드, 공동주택, 단독주택, 공공 어린이집, 기숙사, 편의점 등을 설계 진행하고 있다. 특히, 도시재생에 대한 대안으로 각광을 받으면서 도심 노후주택 개발에 대한 문의가 쇄도하고 있다.

*듀칸 1800-0045  / www.ducan.kr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공세로47번길 15

기자이름없음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ISSUE섹션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