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홈 > 건축동향
2018년11월05일 15시07분
글자크기 기사내용 이메일보내기 뉴스프린트하기 뉴스스크랩하기
<국내 건축사들이 주목한 한국건축산업대전 2018 > (주)경원알미늄, (주)신창산업의 단열 커튼월
(주)유로 레하우 시스템 창호, (주)대상테크롤 (미세)방충망, 철골조 자재 선도하는 메타포라(주)와 수십 건의 ‘불합격’이 탄생시킨 (주)동광명품도어의 상시개방형 ‘무턱 방화문’에 눈길



대한건축사협회가 주최한 한국건축산업대전 2018(KAFF 2018)이 10월 17일(수)부터 10월 20일(토)까지 코엑스 B홀에서 개최되었다. ‘건축사’가 주최하는 전문 전시회로 올 해로 13회를 맞았다. 건축사, 업계 종사자, 건축자재업체가 주로 참가한 이번 전시회에는 89개 업체가 참여했다. 특히 (주)경원알미늄과 (주)신창산업의 단열 커튼월 기술, (주)유로 레하우의 시스템창호, (주)대상테크롤의 (미세)방충망, 메타포라(주)의 철골조 자재, (주)동광명품도어의 상시개방형 무턱 방화문 등의 제품은 이번 전시회의 이슈가 된 개발제품으로서 큰 주목을 받았다. 

최신 건축 관련 기술 및 내외장재 업체 중심으로 참가
제 13회 한국건축산업대전에는 신기술과 신공법으로 주택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기업들이 대거 참여하였다. 골조, 단열재, 외장재, 내장재, 바닥재, 지붕재, 창호 및 소재까지 알차게 구성된 전문 전시회로 건축사 및 관련 업체의 방문과 상담이 이루어졌다.
전시회에 참가한 철골조 자재 및 주택 선도업체 메타포라(주)는 모듈Type의 구조용 철강을 개발하고, 자재 공급 및 주택 시공까지 다양한 솔루션을 제공하여 건축업계에 이슈가 되고 있다. 철골 콘크리트 가구조 기법을 현대화하여 기초 위에 기둥과 보를 짜서 벽체를 세우는 방식으로 최신의 미래공법으로 다양한 건축에 적용되고 있어 전시회를 방문한 국내 건축사의 많은 관심과 대규모 상담이 펼쳐졌다.
또한 고강도 조립식 철 구조물 전문 제조 판매업체인 ㈜아름철강의 HEB-SYSTEM은 현장에서 볼트만으로 시공하여 설치가 가능한 최첨단 완전 고강도 조립식 철구조물이다. 아연강판으로 내구성이 뛰어나고 부식이 없고 도장이 필요 없어 국내외 산업시설(공장 및 창고), 생활시설(상가 및 체육시설), 농축산시설(저장창고, 버섯재배사, 동물사육시설), 기타 시설(사무소 군막사 등) 등에 널리 적용되고 있다.
대나무, 숯, 나무로 만든 자연소재의 흙벽용 패널, 채세움의 흙벽돌 패널은 숯, 대나무, 나무, 흙으로 만들어진 친환경 흙벽으로 한옥벽제 방식의 하나인 ‘외’역기 방식을 진화시켜 개발한 제품이다. 한옥의 벽체 및 지붕판으로 적용할 수 있으며, 한옥을 직접 시공 공급하고 있다.
전통을 기반으로 한 신한옥 전문 시공업체인 ㈜고진티엔시와 ㈜케이우드산업은 전통을 기반으로 창의적 설계와 신기술사업을 통해 한옥자매공급 및 한옥을 시공하고 있다. 문화재 수리 전공 및 건축 구조 전문 인력을 보유하고 한옥마을 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최근 한옥부재 치목공장을 설립 운영하고 있다.
캐나다우드 한국사무소는 캐나다의 목재제품과 건축 지식을 한국에 알리기 위해 설립되었으며, 한국의 업체와 정부 인사들과 긴밀하게 협력하고 있다. 이번 전시회를 통해 국내 건축사에게 캐나다산 구조재와 새로운 공학용목재를 소개하고 캐나다우드에서 발행한 목조건축 관련 기술 책자와 CD 등을 무료로 배포했다.

우수한 자체 기술력으로 전시회의 이슈가 된 커튼월 및 창호, 도어 업체
상시개방형 무턱방화문으로 화제가 된 ㈜동광명품도어는 2008년 설립되어 방화문 하나만을 생산하는 전문기업으로 용접 없는 친환경 방화문 제조기술로 방화문제조의 패러다임을 바꾼 기업이다. 180도 회전으로 상시 개방되는 방화문으로 진출입의 편리성 및 화재시 대규모 인원의 신속한 대피가 가능하다. 특징으로는 용접과 문턱이 없으며, 90~180도 회전이 되고, 내화성능 비차열 60분의 3세대 방화문으로서 수십 번의 ‘불합격’이 오히려 우수한 제품을 탄생시킨 경력으로 인정받아 큰 이슈를 불러 모았다. 
한편, 황소바람 잡는 STAR 열교차단재, ㈜스타빌 엔지니어링은 창호 주위 단열재 끊김 현상에 의해 발생되는 결로 및 곰팡이 발생 문제를 해결한 열교차단재다. W200-A Type, W200-B Type, W200-C Type, W150-A Type, W150-B Type, D150 등 세부 디테일을 개발 공급하고 있다.
커튼월 선두기업, ㈜경원알미늄은 2년 연속 대한건축사협회의 ‘우수건축자재’ 선정업체로서 조달우수알루미늄창, 조달우수복합창과 조달일반제품 제조업체로서의 눈부신 활약상을 나타내고 있다. 1등급의 단열 커튼월과 단열 히든 커튼월, 단열 미서기, 단열 복합 커튼월, 단열 복합 미서기 등 나라장터 종합쇼핑몰에 등록된 우수제품은 이 회사만의 독자적인 설계 및 견적지원, 구조검토와 시공을 통해 관공서 및 일반건축현장에 공급되고 있다.  
창 문화를 선도하는 신뢰의 기업, ㈜신창산업은 ‘꼭지바’기술과 ‘격벽’기술을 적용한 단열 커튼월을 비롯해 열교차단기술을 접목시킨 단열 미서기창과 새로운 방식의 하드웨어 개발을 통해 다축 회전주행 메커니즘을 구현한 드리프트 시스템 윈도우, 수평 밀착형 고기밀 창호인 에코 슬라이딩 시스템 윈도우를 개발했다. 이 회사는 대전광역시 유망중소기업, 해외조달시장 진출 유망기업, 기술혁신형 중소기업(INNO-BIZ), 경영혁신형 중소기업(MAIN-BIZ) 등 주요기업인증을 획득했다.
독일 레하우 한국 공식 인증 파트너, ㈜유로는 독일 시스템창호 선두기업인 레하우의 1등급  시스템창호를 공급한다. 제품종류로는 레하우 신기술이 집약된 독일 패시브 하우스 기준에 부합하는 ‘게네오’, 80mm의 슬림한 두께에 6/7챔버로 단열효과를 극대화한 ‘지네고’, RAU-FIPRO 최신기술과 북유럽 디자인이 만난 최상의 조합 ‘노르딕 디자인 플러스’, 단열효과와 경제성을 고려한 합리적인 선택 ‘유로 디자인 70’, 슬라이딩 창문에 더해진 단열효과 ‘리프트&슬라이드’등의 제품이 있다. 특히 창호업계에서 수십년의 경력을 바탕으로 기밀시공 등의 기술 노하우와 관련 솔루션을 보유해 기업 경쟁력을 극대화하고 있다.
미세먼지 솔루션인 미세방충망과 다양한 롤방충망을 개발한 (주)대상테크롤은 미세먼지, 황사, 꽃가루, 해충을 걸러내고 신선한 공기를 실내에 유입시키는 미세먼지방충망, 일반창호와 시스템창호, 프로젝트 창호에 활발하게 적용되고 있는 버튼식 롤방충망 전문 제조업체이다. 특히 이번 전시회에는 하이엔드급 미네랄 월 커버링 제품으로서 친환경성과 내구성, 디자인성이 우수한 벽지를 출시했다. 

기자이름없음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건축동향섹션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