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홈 > 건축동향
2019년03월08일 15시45분
글자크기 기사내용 이메일보내기 뉴스프린트하기 뉴스스크랩하기
제15회 2019 하우징브랜드페어 개최 / 공구특별전(Tool show) 첫 선… 하우징 및 자재업체 대거 출품
캐나다우드 전시관, 대한건축사협회 우수추천자재전시관, 한국목조건축협회 ‘눈길’

올해 첫 전시회인 제15회 2019 하우징브랜드페어가 2월 14일부터 17일까지 코엑스(COEX)에서 개최됐다. 공구특별전(Tool show)과 하우징, 자재업체가 대거 출품해 열띤 홍보전을 펼쳤다. 특히 캐나다우드전시관과 대한건축사협회의 우수추천자재전시관 그리고 첫 선을 보인 공구특별관은 전문전시회를 찾는 건축업계 종사자의 눈길을 끌기에 충분했다. 

내외장재
이번 전시회에는 친환경과 단열, 실용적인 디자인 및 기능성을 앞세운 내외장재 업체가 다수 참가했다. 네츄어하우스(서울송파)는 화학 첨가제가 첨가되지 않은 규조토 마감재를, ㈜에스그린에어(서울마포)는 새집증후군에 초점을 맞춘 무기질 도료 등의 마감재를, PH우진(서울영등포)도 친환경 미장 마감재를 출시했다. 보현석재(경기포천)는 데크재, 사이딩 등 프리미엄 건축 마감재와 정원에서 사용하는 파고라 등 아웃도어 용품을 출시했다. ㈜에코플랜(인천남동)의 안전 방음벽, 난간대 등 금속구조물 제품은 탁월한 소음절감효과와 주변환경과 잘 어울리는 친환경성을 강조한다. 우성세라믹스공업(주)(서울서초)은 우수한 성능의 각종 디자인 벽돌뿐만 아니라 기술지원하고 있는 조적보강시스템 등을 소개했다. 한국벽돌(서울강남)은 용도별 디자인별로 다양화한 최신 벽돌의 트렌드를 제시했다.
채명건설(주)은 원진홈플랜(주)의 에코렉스 싱글, 인터락, 알티, 무소음징크 외장재를 출시했다. 베리굿하우스(경기고양)는 스톤, 금장 포인트 타일을, ㈜아트스톤(전북군산)은 조달청의 제품성능 인증제품인 창살무늬석을 출시했다. ㈜고령기와(경북고령)의 신한옥기와와 수미개발(대구수성)의 건축현장의 수맥파 차단제 네오젠 발명특허 제품도 눈길을 끌었다. ㈜에코슈퍼판넬(서울강남)은 불연 단열의 ASA 슈퍼판넬을 출시했다. 이 제품은 경량구조에 비용절감과 공간확장, 에너지 절감, 시공기간 단축 효과가 탁월하다.
한편, 대한건축사협회 우수추천자재협의회에서는 우수건축자재등록지원 및 설계도면 반영 등 건축물의 질적 향상을 위한 사업을 추진 중인데, 이번 전시회에 특별전시관으로 참여하여 협회선정 각종 내외장재와 창호재, 단열재, 중목구조 및 한옥, 방수재, 실링재, 바닥, 마감재, 석재 등 우수업체의 제품정보를 선보였다.

창호재, 현관문
㈜베스트에너지포유(서울강남)는 단열, 열차단, 자외선차단, 시선차단, 안전기능이 있는 열차단 필름 공급 및 시공업체다. 잠실롯데타워,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제주 롯데시티호텔 등 국내 유수 건축물의 시공사례로 이번 전시회를 빛냈다. 이 회사는 문틈의 손끼임 사고를 예방하는 안전도어도 라인업해 활발한 공급 및 시공영업을 펼치고 있다.
㈜유로(경기화성)는 독일 레하우 한국 공식 인증 파트너로 레하우의 우수한 시스템창호 제품을 대거 선보였다. 동방노보펌(서울동대문)은 그동안 개발한 다양한 방화문 및 도어제품을 출시했다. 이중차단구조 도어, 결로방지도어, 고기밀성 단열, 이중가스켓도어, 유리방화문이 대표적인 제품이다. 또한 반자동 슬라이딩도어와 장애인도어의 실용적인 도어와 방음도어, 방폭도어, 방탄도어 등 특수도어 라인이 선보였다.
㈜지오테크, 가온하우징(충남아산)은 도어와 부품 생산공급업체로서 그동안 개발된 스윙도어, 양개도어, 연동도어, 하드웨어 및 기타부속제품을 신제품을 공개했다.
크로네시스템창호(경기 용인, 실크로드)는 독일 AL+WOOD 시스템창호를 출시했다. 유럽식 Tilt&Turn 시스템창호는 열관류율 0.996으로 단열1등급을 획득했다. 또한 올해 새로운 디자인으로 선보인 엘더 엔틱 현관문을 비롯 월넛 현관문, 모던 오크, 캐슬도어 제품을 출시했다.
유니우드(주)(경기하남)는 독일 게알란의 시스템창호와 엔디코리아의 하이브리드 현관문 시리즈 및 슬라이딩도어, 스윙도어 시리즈를 출시했다. 노토스(경기화성)는 기밀성, 수밀성, 구조안전성 확보로 우수한 시험성적서를 확보한 시스템루버를 선보였다. 늘품도어(경기시흥)는 중문용 스윙 및 폴딩도어로 전시회를 빛냈다.
빅하우스(울산울주)의 에코플러스 단열도어는 열관류율 1.086의 단열현관문이다. 유림창호목재(경기광주)는 목재로 제작된 현관문, 원목폴딩도어, 원목도어, 한식도어 등 전통목재전문업체의 제품기술을 드러냈다. 성우스타게이트(경기화성)는 디자인과 기능을 높인 피봇형 방화문 신제품 18종을 출시했다. 이에스창&문(경기 화성)은 양방향 스윙도어, 슬라이딩도어, 도어파티션, 3연동도어를 출시했다.
     
하우징 및 구조재
메타포라(서울송파)는 철골조 자재 프리컷 공급업체로서 정밀가공, 정확시공, 내진보증된 철골조의 전문 설계와 제작 업체이다. 경주, 포항 등의 잦아진 지진으로 내진 건축공법이 중요해지고 있는 상황에서 철골 콘크리트 가구조 기법을 현대화하여 기초위에 기둥과 보의 틀을 짜서 벽체를 세우는 방식인 모듈형 프리컷 철골구성 공법을 선보여 이목을 집중시켰다. 
SM건축(서울구로)은 미국식 목조주택 전문기업으로써 100% 미국식 목조주택을 국내에 공급하고 있는 업체다. 업계 최초 하자보수 보증기간 5년의 자부심을 자랑한다.
㈜고진티앤시의 한식목조주택은 궁궐 건축, 한옥시공의 노하우로 한식 목조주택의 새 패러다임을 제시했다. ㈜세담주택건설(경기용인)과 ㈜시스홈종합건설(서울서초)도 목조건축, 목구조물로 이번 전시회에 출전했다. 경민산업(주)(인천서구)은 구조용집성재 전문기업이다.

건축 부자재와 공구
건축과정에서 사용되는 각종 건축 부자재도 눈길을 끌었다. 주신기업(주)의 방수시트, 투습방수지는 손쉬운 설치와 경제성이 우수하다. ㈜식스코(경기성남)는 전원주택 일반주택에도 설치할 수 있는 풀장 시스템을 전시했다. 큰 규모의 전시기획인 돋보인 경동원(서울 영등포)은 통합형 스위치가 있는 메탈디자인의 월패드를 출시했다.    
한편, 기획전시로 첫 선을 보인 공구전시특별관은 건축현장에서 사용되는 공구와 산업용 제품, 의류, 부자재가 다양하게 전시되었다. 공구업체로서 밀워키는 유통대리점인 공구팩토리(경기안산)를 통해 전동공구와 수공구, 액세서리를 출시했다. ㈜경진이레(서울서초)와 ㈜아임삭(충북청주)도 우수한 공구제품을 대거 출품했다.
3M 공식대리점인 ㈜창성이스코(경기 부천)는 3M의 산업용 MRO 전제품을 출시했다.  ㈜예인(인천서구), 공의산업(주)(경기광주), ㈜대영에스엔에스(부산사상) ㈜TS코퍼레이션(서울구로)은 황사마스크, 우의, 장화, 안전복 및 안전화, 안전모로 공구특별관의 대미를 장식했다.

각종 건축공법과 기술
㈜한양NT(서울송파)는 신기술인증을 획득한 PE 개량 일체형 방수방근공법을 소개했다. ㈜부시똘(서울강남)의 Puzzle Soil은 가장 저렴하고 빠르고 쉬운 Jamming 골재 지반보강공법이다. 엔아이스틸(서울 동작)은 무용접 트러스 N-Pipe System을 관람객에게 공개했다.

기자이름없음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건축동향섹션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