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홈 > 신제품,신기술
2019년04월05일 14시12분
글자크기 기사내용 이메일보내기 뉴스프린트하기 뉴스스크랩하기
㈜우신SSD, 로터리방식의 모터타입 창문용 댐퍼장치 개발
부품 강도 강화, 부하절감 장치 개발 및 채용으로 적용성 확대 기대



창호 하드웨어 제조업체인 ㈜우신SSD(대표이사 박민교)가 로터리방식의 모터타입 창문용 댐퍼장치를 개발, 곧 출시를 앞두고 있다. 로터리 방식을 적용한 이 댐퍼는 기존 슬라이드 방식 제품 대비, 제품 크기 및 설치시 필요면적을 30% 가량 감소시켜 설치효율을 증가시켰다. 또 부하 절감 장치를 개발 및 채용하여 적용성 확대가 기대된다.  

창문의 초기 개폐에서 여닫는 힘을 분산시켜주는 “부하절감장치” 기술 개발
㈜우신SSD는 이 댐퍼기술로 정부의 산업기술혁신사업(국민안전증진기술개발사업)에 참여하여 “슬라이딩 도어 닫힘시 최종 100mm 구간에서 충격력을 100% 소산시켜 손가락 부상을 방지하며, 댐퍼 장치 후 도어 열림시 부하를 60% 저감시킬 수 있는 부하절감장치가 포함된 댐퍼 시스템 개발” 에 대한 최종 수행과제를 성공적으로 끝 마쳤다.
박민교 대표이사는 개발기술의 핵심기술에 대해 “로터리 방식”을 적용한 것과, 초기 개폐에서 여닫는 힘을 분산시켜주는 역할을 수행하는 “부하절감장치”의 개발에 있다고 밝혔다.
온도에 민감하지 않는 ‘로터리 방식’의 댐핑력을 발생시켜 내구성을 대폭 높였다. 창문 및 도어의 다양한 무게를 허용하는 하중 허용치도 증가시켰다. 댐핑장치의 소형화로 설치시 필요 면적의 30% 이상이 감소된다. 로터리 방식의 보완으로 일부 유압식 소산형 펜 댐퍼를 적용시켰고 스프링 장력의 최대화를 해소시켰다. 최종 구간의 밀림현상 및 스프링 장력과 상쇠가능성도 감소시켰다.
박 대표는 이를 통해 “기존 제품 대비 구성장치의 강화 및 단순화로 제품 내구성의 증가 및 유지보수 효율이 증대되었다”고 말했다. 또한 “내구도 증가 및 부품 수 감소에 따른 원가 경쟁력이 증대된다”고 덧붙였다.
“로터리 방식은 기존 슬라이드 방식 제품 대비 크기 및 설치시 필요 면적의 30%를 감소시킵니다. 이를 통해서 슬라이드 장치공간이 불필요해 졌고, 설치효율의 증대와 적용성이 확대되었습니다. 부품강도가 강화돼 내구성도 증가됩니다.”
특히 제품에 개발 적용된 ‘부하절감장치’는 닫힘시 충격력을 소산시켜 손가락 부상을 방지하고, 열림시 필요한 부하저감으로 필요한 힘을 최소화시킨다. 따라서 댐퍼 장착 후 도어 열림시 최소한의 힘으로 작동되므로 사용자의 편리성이 증대된다.

닫힘시 충격력 100% 소산, 사용자의 안전성 극대화
“댐퍼 장착 후 도어 닫힘시 충격력을 100% 소산시켜 사용자(특히 영유아나 노역자)의 안전성이 극대화됩니다.”
이 댐퍼장치는 로터리 댐퍼 등으로 특허등록된 총 4개의 관련 지식재산권을 보유하고 있다. 박 대표는 “로터리 방식과 유압식 소산형 펜 댐퍼를 채용하여 슬라이딩 도어 전용 댐퍼를 개발함으로써 적용성을 증가시키고, 댐퍼장착 후 슬라이딩 도어 닫힘시 충격력을 없애 사용자의 손가락 부상을 방지하고, 도어 열림시 부하를 60% 저감 시킬 수 있는 장치개발을 최종목표로 설정한 결과 최종 제품개발에 성공했다”고 덧붙였다.  
박 대표는 상용화 단계에 있는 이 제품을 곧 출시할 방침이다. 소형화된 제품의 특징으로 슬라이딩 타입 외 중문 등의 실내도어 등으로도 확대 적용할 계획이다. 사우디, 호주, 독일 등의 창호업체와도 접촉, 수출진행도 추진하고 있다.  

미세먼지방어창인 FDD 시스템 하드웨어 등 창호용 하드웨어 전문 개발
창호용 하드웨어 전문 개발업체인 ㈜우신SSD는 핸들과 잠금장치를 비롯한 다양한 창호용 하드웨어를 개발했다. 현재 창호용 댐퍼장치 이외에도 락장치가 없는 ‘무락’타입 핸들과 미세먼지방어창인 FDD 시스템 하드웨어(find dust defence hardware), 방범방충망용 하드웨어 등을 개발 및 (개발)예정에 있다. 손끼임 방지기능의 방문용 스토퍼 장치는 실내도어에 대한 안전성이 강화되는 최근 추세에 따라 개발돼 앞으로의 성장성이 기대되는 제품이다.
한편, 이 회사는 지난 2017년 ㈜엘텍코리아를 인수하여 설립한 ㈜이도T&C를 통해 차수판 및 홍수벽 등의 관공서 납품제품을 개발, 개발 전문업체로서의 위상을 유감없이 펼치고 있다.
㈜우신SSD는 벤처기업등록, 연구개발 전담부서 설립, 이노비즈 획득 등의 실적을 보유하고 있으며, 특히 이 회사 박민교 대표는 가구용 하드웨어 분야에서 세계 3위권 안에 든 바 있는 유명 하드웨어 개발업체의 연구원으로 활동하다가 지난 2012년 이 회사를 설립했다.  

기자이름없음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신제품,신기술섹션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