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홈 > ISSUE
2020년05월07일 14시34분
글자크기 기사내용 이메일보내기 뉴스프린트하기 뉴스스크랩하기
한국형 목조주택 표준설계도 윤곽 드러나다
산림청, 농가형 4종·귀촌형 4종의 목조주택 모델 8종 발표 목조주택의 확대보급과 산업 발전 기반 마련
산림청이 목조주택 확대 보급을 위해 마련해 온 한국형 목조주택 모델이 지난 4월말에 발표됐다.
농가형 4종과 귀촌형 4종으로 모두 8종이다. 나무를 도심에 심는다는 비전을 가지고 산림청이 그동안 준비해 온 목조주택 확대 보급을 위한 구체적인 방안들이 순차적으로 제공, 목조주택 산업의 발전 기반을 만들어가고 있는 것이다. 

취재 김창규 기자


본지 자매지 <월간 빌더> 독점 인터뷰
국립산림과학원 목재공학연구과 김세종 박사

이번 한국형 목조주택 표준설계도는 설계에 필요한 비용과 시간을 절감할 수 있도록 미리 작성하여 검토를 끝낸 설계도로서 국토교통부 장관이 인정하고 공고하여 국민 누구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국립산림과학원 목재공학연구과 김세종 박사가 이 목조주택 표준설계도 개발을 진행했으며, 김세종 박사에게 개발배경과 목적, 방향에 대해 들어보았다.

개발배경은 무엇입니까?
개발 배경은 두 가지입니다. 먼저는 목조주택에 대한 관심의 증가와 시장의 확대입니다. 그리고 주택성능 향상 및 시공비용과 품질의 일관성이 필요했습니다.

개발목적은 어떻게 되나요?
목조주택 모델 개발을 통한 국산 목재 활용 활성화하고, 고품질 보급형 목조주택을 개발 및 보급하기 위해서입니다.

개발방향은 어디에 초점을 맞췄나요?
첫 번째, 수요층을 고려하여 주택을 유형별로 개발하였습니다. 먼저 농가형과 귀촌형을 개발하게 되었습니다.
농가형은 실제 농촌과 어촌, 그리고 산촌에 살면서 실제로 현업에 종사하는 분들을 위한 모델입니다.
농기구 및 장비 등을 보관할 수 있는 창고와 작업실, 다락 공간(보관개념)으로 구성했습니다. 면적은 25평, 33평, 33평 변형, 41평으로 총 4가지 모델입니다.
귀촌형은 농촌 어촌 산촌으로 이주는 했지만 농사는 짓지 않는 분들을 위한 모델입니다. 농사를 지어도 취미 정도의 규모로 하는 것을 기준으로 삼아, 취미실을 두고 다락 공간은 테라스로 활용하게 하였습니다. 면적은 19평, 25평, 25평 변형, 32평으로 총 4가지 모델입니다.
두 번째, 국산재를 사용한 한국형 목조주택 개발입니다. 목조주택 파이를 키워 국산목재의 사용량을 늘리는 것이 산림청의 기본 생각입니다. 경골목구조로는 가격 경쟁이 안 되기 때문에 기둥-보 구조의 중골목구조 3.6m 단위로 구조설계 되었으며, 150x150mm 구조용집성재를 제작, 사용하였습니다. 목재 기둥, 보를 사용하여 전통 목구조의 구조미를 계승하고, 비내력벽(→가변형) 사용으로 공간구성 변형이 가능하도록 하였습니다.
세 번째, 쾌적하고 안전한 주택입니다. 에너지 절약형 저에너지 목조주택을 목표로 건물배치, 평면배치, 공간구성, 창호계획, 시공 상세 등을 적용하였습니다. 에너지 효율이 좋은 겹집 배치, 일사각을 고려한 처마계획, 강화된 단열기준을 고려한 단열설계를 채용했습니다.

추진과정을 소개해 주세요
국립산림과학원은 2017년 ‘보급형 목조주택 모델 개발 및 연구’를 추진하였습니다. 국산재 적용을 위한 중목구조 모듈 적용과 저에너지 목조주택을 위한 요소기술 적용(건물배치, 창호 및 평면배치)한 농가형/귀촌형 각 4종 개발이었습니다.
표준설계도 기본설계 기술자문심의회(2017.11)에서 건축설계, 구조, 시공, 설비, 목구조 등 분야별 전문가 심의 실시, 표준설계도 실시설계 기술자문심의회(1차, 2017.12) 중 내진설계 및 강화된 단열기준을 적용해야 되게 되었습니다.
표준설계도 실시설계 기술자문심의회(2차, 2019.2) 중 건축구조기준 전면 개정에 따른 구조 재검토 (2019.3~)로 구조설계를 보완하여 2020년 2월 14일 최종 심의를 마쳤습니다. 표준설계도서 인정 신청(2020.2), 표준설계도서 국토교통부 인정 및 공고(2020.2)

이용절차를 설명해 주세요


사용자인 예비 건축주와 시공사(빌더)에게 전할 말씀은?
사업을 준비하게 된 계기는 기존의 표준설계도서의 시공 상세도는 실제로 목조주택에 대한 시공 경험이 없던 분들이 만들었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기능에 대한 이해가 부족했습니다. 목조주택 시공 품질을 향상하기 위한 기준이 되는 자료를 보급할 필요를 느껴서 본 사업을 시작하게 되었
습니다. 본 모델도 많은 부족함이 보이지만 시작을 했다는 것에 의미가 있습니다. 지속적인 수요가 생기면 그에 맞는 표준설계도서를 만들어서 보완해 나갈 계획입니다.
목조주택은 시장 기반이 작아서 최소한의 기준을 제시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 표준설계 도서를 참고해서 제대로 된 목조주택을 지었으면 좋겠습니다. 잘못된 부분이 있으면 정보를 주셔서 계속 보완해 나가면서 다양해지고 점점 더 나아질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목조주택 표준설계도 모델


>> 면계획(Basetype을 기준으로 확장·변형)


>> 다양한 마감재 선택가능다양한 마감재 선택가능
기자이름없음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ISSUE섹션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