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홈 > ISSUE
2020년10월21일 17시46분
글자크기 기사내용 이메일보내기 뉴스프린트하기 뉴스스크랩하기
[월간창과문] 이천 벽돌주택, 입구 리모델링 아치창(arch window) 시공현장



아치창 arch window은 상부가 반원형(아치 모양)으로 된 창의 형식을 말한다. 유럽스타일의 건축물이나 종교건물에 많이 사용되는 창호로 특수 창호에 속한다. 제작과 시공에 많은 노하우가 필요한 분야로 아치창을 제작 시공하는 회사는 드물다. 아치창이 시공되고 있는 ㈜유로 레하우 현장에 동행 취재를 했다.

지난 6월 경기도 이천, 벽돌로 지어진 주택에 ㈜유로 레하우 담당자들이 분주하게 움직이고 있었다. 최근에 준공된 주택으로 입구를 리모델링하기 위해 협의를 하는 모습이다. 건축주는 포치porch로 입면 이미지를 살려 주택을 시공하고 사용 중이었다. 건축주의 생각과 다르게 이곳으로 모여드는 비바람과 부산물들이 오히려 주택을 오염시키고 더럽히는 현상이 발생했다. 특히 주로 출입을 하는 입구이다 보니 개선의 필요성이 컸다.

현장 실측

아치창은 상부 라운드를 정확하게 구현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래서 실측을 원칙으로 하는데, 실측 포인트를 여러 군데 찍어 표시한 점을 선으로 긋는 방법과 개구부 본을 뜨는 두 가지 방법을 병행해서 실측을 하게 된다.

시공을 마친 주택은 양생이 진행되고 있어 집의 수평이 조금씩 깨지는 현상이 생긴다. 이 부분을 정확히 확인하여 좌우의 라운드 시작점을 설정하여야 주택 디자인을 바로 잡을 수 있다.

뿐만 아니라 현장은 외벽에 만들어진 턱으로 인해 직선 부분 옆으로 남는 공간이 생길 수밖에 없었다. 이 부분을 디자인적으로 표현해야 했다. 부자재의 운영 능력과 경험이 있어야 가능한 부분으로 작은 디테일이 실력으로 평가를 받는 부분이다.

아치창 제작

사각 창은 프로파일을 재단하여 바로 만들지만 아치창은 열처리하는 특수기계에서 곡면을 접는 과정을 거친 후 창을 만들게 된다. 위에서 벤딩 특수 기계로 곡면을 접어야하기에 기계로 제작이 가능한 자재가 선택된다. 즉 작업이 가능한 프로파일이 선정되어야 한다.(아치창 제작은 곡면창호 전문제조업체인 (주)동양곡면창호에서 담당했다.)

또한 유리 규격을 확인해야 한다. 이치창의 곡면 깊이에 따라 제작이 불가능할 수 있기 때문이다. 아치창은 특수 창호에 속한다. 그만큼 취급하는 전문 업체의 수도 적고 제작에 대한 노하우도 잘 알려져 있지 않다.

; 자세한 내용은 월간창과문 10월호를 참고하세요.

www.jcbrand.co.kr

 

 

 
기자이름없음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ISSUE섹션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