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홈 > NEWS
2020년11월12일 10시40분
글자크기 기사내용 이메일보내기 뉴스프린트하기 뉴스스크랩하기
청구금속, 방진 도어스토퍼 시스템 특허등록
원터치 동작만으로 쉽게 문짝 지지 및 해제, 공구사용 없이 좌우 회전 고르지 못한 바닥에도 사용용이, 장기간사용으로 인한 고무 마모 시 직접조절 가능




다이캐스팅 전문 개발 및 생산 자동화 시스템으로 창호철물, 인테리어철물, 가구철물을 생산해 온 청구금속(대표 이상춘)이 자체 개발제품인 ‘방진 도어스토퍼 시스템’을 특허등록(10-2128605)했다.
청구금속이 생산하고 있는 ‘원터치 말굽’의 핵심 설계 시스템인 방진 도어스토퍼 시스템은 제품 베이스부(말굽판)와 도어 사이에 단성편부(판고무)가 배치되어 러그부(말굽몸) 접철 작동에 따른 충격 진동이 흡수되는 원리로 설계되었다.
따라서 반복 진동에 의한 직결피스와 같은 고정구의 풀림 및 도어 손상이 방지된다.
또 탄성편부가 위치고정블록을 통하여 베이스부 음각홈부에 끼움 결합된 상태로 견고하게 위치고정되어 베이스부를 설치하는 중에 탄성편부의 유동이 방지되므로 비숙련공에 의한 설치 정밀도가 보장된다.
이 회사 관계자는 “일반적으로 주택 등과 같은 건축물의 출입문에는 출입문의 개방 상태를 유지하기 위한 도어스토퍼가 구비되어 있으며, 사용자가 도어 개방 상태에서 도어스토퍼의 러그부를 펼쳐 바닥면에 밀착시킨 상태로 도어의 개방 상태를 유지하게 되고, 도어를 닫을 시에는 러그부를 다시 원위치로 들어 올려야 하는 번거로운 문제점이 따랐다.”고 제품개발동기를 설명했다.
종래의 기술인 페달을 이용하여 도어 스톱/해제 상태를 간단하게 전환하기 위한 기술은 도어 해제시 스프링에 의해 복귀되는 지지대가 도어 측으로 타격되면서 반복적인 진동 및 충격에 의해 부착판의 풀림현상이 발생되고, 특히 도어의 경우 철판두께가 통상 1.2t이므로 약한 충격 및 진동에도 쉽게 암나사산이 손상되어 직결피스와 같은 고정구가 풀리거나 도어 손상으로 이어지는 폐단이 따랐다.
하지만, 종래기술이 한층 업그레드된 이번 발명은 베이스부와 도어 사이에 탄성편부가 배치되어 러그부 접철 작동에 따른 충격 진동이 흡수되므로 반복 진동에 의한 직결피스와 같은 고정구의 풀림 및 도어 손상이 방지된다. 또 탄성편부가 위치고정블록을 통하여 베이스부 음각홈부에 끼움 결합된 상태로 견고하게 위치고정되어 베이스부를 설치하는 중에 탄성편부의 유동이 방지되므로 비숙련공에 의한 설치 정밀도가 보장된다. 특히 도어와 베이스부 사이에 보강판이 설치되어 직결피스와 같은 고정구를 체결시, 고정구에 의해 보강판과 도어 상에 일체로 암나사부가 가공되면서 나사체결 구간 확장으로 베이스부 고정력이 견고하게 유지된다. 

‘원터치 말굽’에 적용, 사용성 내구성 탁월
이처럼 청구금속이 원천 개발 및 제조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방진 스토퍼 시스템은 방화문이나 철재, 목재문 등의 출입문 열림시 문짝을 지지하거나 해제하는 장치인 ‘원터치 말굽’에 적용되고 있다.
원터치 말굽은 원터치 동작만으로 쉽게 문짝을 지지하거나 해제가 가능하고, 공구 사용없이 좌우로 회전하여 최대 8mm UP/DOWN이 가능하다. 따라서 바닥이 고르지 못한 곳에 사용이 용이하며, 장기간 사용으로 인한 고무 마모시 소비자가 직접 조절이 가능하다. 고무의 엠보싱 및 내장된 완충 스프레이에 의해서 고무부재 볼트 이탈을 방지하며, 특히 타일 등에 장착되어도 미끄럼 방지에 탁월한 특성이 있다. 얇은 두께 판재의 방화문과 목재문에 사용을 위해 보강판도 별도 판매한다.
색상은 크롬, 그레이, 골드, 흑색, 밤색, 다크그레이, 동흑, 신흑 8종에 대형/소형제품으로 출시되고 있으며 크롬, 동흑, 신흑을 제외한 5가지 색상은 도장으로 출시했다. 최근 도금보다 환경적으로도 좋고, 염분에 강해서 내구성도 좋은 아크릴 소부 도장방식으로 전면 업그레이드하고 있다.
한편, 대구 달서구에 위치한 청구금속은 축적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국내에서 유일무이하게 독보적인 고품질 하드웨어 제품을 생산하며 꾸준한 성장세를 이어오고 있다.
특히 올해 코로나19로 전반적인 경기가 침체된 가운데서도 매출이 신장될 수 있었던 것은 파티션 작업 및 환기 등을 이유로 이 회사의 선반다보, 유리브라켓, 원터치말굽 등의 판매량이 늘어 났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또한 “언택트 시대에 발맞춰 ‘아마존’ 판매를 시작한 것이 한 몫한 것 같다”고 회사 관계자는 밝혔다.
지난 1992년 설립돼 다이캐스팅, 가구철물, 인테리어철물, 창호철물 전문생산업체로서 국내 시장에서 입지를 확고히 하고 있다.
T.(053)592-0472
www.cg-plus.com

기자이름없음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NEWS섹션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