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구장, 스크린골프장에 ‘흡연부스’ 설치 증가

◎ 지난달 3일 국민건강증진법 시행, 위반시 최대 500만원 과태료 부과 / 금속창호업체에 제작 설치 증가 전망, 지속적인 공급 태세 갖춰
뉴스일자: 2018년01월12일 17시20분



지난달 3일, 당구장 등 실내 체육시설을 금연구역으로 지정하는 개정 국민건강증진법이 시행되면서 금연구역이 당구장, 스크린골프장 등으로 확대, 매장 내 주요위치에 금연구역 표지판과 스티커 부착이 의무화됐다. 이를 위반할 경우 순차적으로 최대 500만원의 과태료가 부과되기 때문에 금연 부스를 설치하는 업소가 늘어나고 있다.
이에따라 흡연부스를 구비하기 위한 관련 업소의 전화문의가 늘어나면서 흡연부스 생산업체에서는 주문이 밀려 납기 맞추기에 분주한 상황이다. 가격도 가장 저렴한 부스가 수백만원선에서 비싸게는 몇 천만원가지 천차만별인 것으로 나타났다. 

2015년부터 순차적인 개정, 흡연부스에서만 흡연 가능하게 법제화
흡연부스 제작업체인 (주)러브하우징(대표이사 윤상인)에 따르면, 3개월 계도기간을 걸쳐 오는 3월부터 본격 시행예정인 국민건강증진법에 따라 PC방, 실내골프장, 당구장 등의 흡연부스 설치가 대폭 늘어나고 있다. 업체마다 다르지만 주문이 밀릴 때는 평균 설치 완료시간이 약 2~3주정도로 늘어나고 있지만 최대한 납기를 맞추기 위해 분주한 모습이다.
설치업체에서는 “보건복지부의 금연법은 지난 2015년부터 순차적으로 개정을 거듭해 관공서에 이어 모든 영업장에 흡연이 전면금지되고 있고, 흡연실에서만 흡연이 가능하게 되면서 사무실과 상가, 휴게공간 등에 흡연부스 설치가 증가하고 있다”고 밝혔다.
개정된 금연법에 따르면, 금연구역을 운영하지 않는 사업주에게는 위반횟수(적발횟수)에 따라 최대 500만원까지 부과되고, 금연구역에서 흡연한 흡연자에게는 10만원의 과태료가 부과되기 때문에 사업장의 흡연부스 설치는 필수적인 것이다. 흡연부스 설치가 부담된다면 금연구역 표지판과 스티커 부착으로 흡연을 못하게 하는 수 밖에 없다.
정부 관계자는 “흡연부스는 흡연자와 비흡연자 모두를 위한 정책이기 때문에 모두를 위해서라도 앞으로 설치추세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며 “최초 관련법이 생겨난지 3년여의 시간이 지난 지금 흡연부스 정착에 성공적인 평가를 받고 있으며, 간접흡연의 문제나 길거리 담배꽁초 등 환경적인 문제 등도 어느 정도 개선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기능적으로 진보한 흡연부스 증가 전망
현재 흡연부스를 제작하는 업체는 주로 금속구조물 창호제품 제작업체들이다. 주로 주차장이나 버스승강장, 빌라, 단독 다세대 주택 등의 캐노피, 계단이나 난간대, 차고지나 자전거 등의 거치대 및 보관소 등을 제작하는 업체들이다. 특히 금속구조물의 용접, 절단, 절곡 등 가공능력이 있는 업체 중심으로 제작된다.
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흡연부스의 설치 증가 추세로 제조업체수도 점차 많아지고 있지만 아직까지 제작 및 설치 경쟁이나 가격경쟁에 큰 영향은 없다”며 “흡연자의 이용환경을 고려한 흡연부스의 기능적인 부분이 강조되다 보니 기능적으로 훨씬 진보한 제품들이 점차 증가할 것 으로 보여 질적으로 더 우수한 제품을 생산하기 위해 신경을 쓰고 있다”고 밝혔다. 이에따라 흡연스 제작 및 설치업체가 흡연부스를 지속적으로 유지, 보수, 관리하는 경영 및 마케팅 기법을 도입한 업체들도 생겨나고 있다. 흡연부스를 계속 놔 두다 보면 각종 악취나 냄새를 풍기게 돼 환경상 좋지 않을 뿐만 아니라 이용자를 배려한 공간이 될 수 없기 때문에 이를 지속적으로 관리하는 새로운 경영창출로 이어지고 있는 것이다.




흡연부스 제조업체 (주)러브하우징, DIY형 조립식 실내 흡연부스로 시장선도
최소 작업 공간, 최소 설치시간, 최소비용이 제품 개발 컨셉트

폴리카보네트 차양, 방범방충망 ‘윈캡스’ 제조업체인 (주)러브하우징(대표이사 윤상인)은 소비자가 직접 제작 설치할 수 있는 DIY형 조립식 실내 흡연부스를 개발, 성황리에 판매 중이다.
이 제품은 최소 작업 공간, 최소 설치시간, 최소비용을 캐츠프레이즈로 영업 중에도 설치 가능한 DIY형 설계구조를 채택한 점이 특징이다. 현장시공이 간편하고 쉬운데 특허자재인 알루미늄 압축 프로파일을 사용해 가볍고 설치 및 이동이 용이하다. 외형을 둘러싼 폴리카보네이트(포맥스 UL94V-0, 포리그라스 UL94V-2)는 시안성이 좋고(보이지 않게도 가능) 색상선택의 폭이 넓다. 실내에는 공기 정화기능이 우수한 팬을 장착했고, 인공 지능 감지기가 장착돼 사람이 있을 때만 작동하고 퇴실 후 3~4분간 연속 잔여 연기를 제거한다. 주문생산 후 배송되며 다양한 사이즈 제작이 가능하다. 이 흡연부스는 모든 자재를 UL안전규격에 적합한 불연재로 사용해 소방법을 통과했다. 제품 모델은 미닫이형과 여닫이형으로 구비돼 있다.
이 회사 관계자는 “현재 국내 금연법상 평수에 따른 흡연부스의 크기는 정해져 있지 않기 때문에 큰 면적 사업장 고객은 작은 부스의 저렴한 흡연부스를 찾는 사례가 많아 동선과 자리배치를 고려해 작은 흡연부스 1~2대를 설치하는 경우가 많이 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현재 국민건강진흥법에 따른 금연시설의 법률이 계속 바뀌고 있다. 따라서 언제 바뀔지 모르는 상태여서 큰 돈을 들여 흡연부스를 설치하는 것 보다 최소의 비용으로 흡연부스를 설치할 것을 권장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 뉴스클리핑은 http://doors21.co.kr에서 발췌된 내용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