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부림테크 자동문 및 3연동 자동문 개발

내구수명의 최적조건인 60만회 개폐 사이클로 우수한 내구성 확보 / 공장 맞춤 제작 공급과 간단한 설치 및 시공까지 생각한 설계 기술
뉴스일자: 2018년02월08일 13시31분

‘마스터폴딩’(Master Folding)으로 유명한 (주)부림테크(대표이사 방호근)가 BLDC 모터 기술을 채택한 자동문을 개발했다. 지난달 서울무역전시장(SETEC)에서 개최된 MBC건축박람회에 첫 선을 보인 이 자동문은 개폐력 60만회 이상의 사이클을 가볍게 통과하고 탁월한 내구성을 입증함으로써 많은 관람객을 유치시켰다. 자동문 본체 기술을 100% 자체 연구소를 통해 개발, 일반 자동문 뿐만 아니라 실내용 3연동 자동문에도 자연스럽게 적용했는데, 이번 전시회 기간에 실제로 완성된 3연동 자동문과 자동문 제품을 출품함으로써 이목을 집중시켰다.

자체 부설연구소 통해 안전관리시스템과 내구성능에 중점 둔 개발
오랜 연구 끝에 개발된 (주)부림테크의 슬라이딩 자동문은 자동문의 핵심 부품인 하드웨어를 자체 부설연구소에서 100% 자체 개발함으로써 ‘마스터폴딩’ 제품에 이어 또 한번의 기술력을 입증시켰다. 자동문으로서 오토메틱한 구동력과 내구성을 확보하기 위해 남양주시 본사 및 제1공장에 마련된 연구소와 시험설비를 연일 풀가동하여 철저한 안전관리시스템과 내구성능을 향상시켰다. 또한 상가 및 공동주택 외부 출입문에 적합하게 설치 및 시공할 수 있도록 (주)부림테크 생산공장에서 프레임과 강화유리를 맞춤 제작해 편개도어, 양개도어 모두 무리없이 현장 적용할 수 있도록 원스톱 제작 및 공급체계를 완비했다.
이 회사 이광진 개발팀 실장은 “자동문의 생명이라 할 수 있는 하드웨어의 안전관리 시스템과 내구성능에 역점을 두는 한편, 현장에서 발생하기 쉬운 설치, 시공상의 문제까지 무리없이 해결할 수 있도록 공장 맞춤 제작과 간단한 설치 및 시공성을 향상시킨 제품이다”라고 설명했다.
제품의 특징을 살펴보면, 우선 도어의 무게중심과 주행 롤러의 중심선을 일치시켜 문이 기울어짐 없이 주행되도록 설계했다. 그리고 레일부에는 방진고무, 알루미늄 프로파일 후면에 PE재질 브라켓을 적용해 진동과 소음을 최소화했다. 알루미늄 프로파일의 보강살 구조로 제작해 큰 하중에도 변형되지 않도록 설계했다. 또한 기계룸 설치 작업시 고정 브라켓 조립방식을 채택해 조립이 편리하고 빠르다.

BLDC 모터 설계 및 전용 컨트롤러로 소음이 적은 부드러운 개폐와 내구성 확보
하드웨어적인 부분에서 이번 신제품의 가장 큰 특징은 BLDC(Brushless DC Motor) 모터와 전용 컨트롤러를 채용했다는 점이다. BLDC모터는 고속 RPM 대비 최적 토크를 구현하고, 내구수명의 최적조건인 60만회 개폐 사이클로 우수한 내구성을 실현할 수 있다. 전용 컨트롤러는 Micro CPU 제어방식으로 모터와 최적화된 튜닝 및 전장부품의 안정성 확보에 기여한다. 정현파 고펄스 최적화 제어로 BLDC 모터 구동시 발생되는 소음을 말끔히 제거하고, 완성 자동문의 시동과 제동 가속구간의 진동 및 비연속적인 구간없이 한층 부드러운 개폐력을 구현한다. 센서선, 전원선, 모터 연결선도 모두 컨넥트 연결방식으로 별도 배선 작업이 필요없다. 특히 인공지능 초기화 기능으로 어려운 설정없이 시스템 기본값으로 안정적인 구동을 실현한다.

자동문 서브 부속자재도 완성 자동문의 내구성 확보와 간단한 설치 시공성에 역점
메인 하드웨어 뿐만 아니라 품질이 우수한 기계룸 알루미늄 프로파일과 도어행거 및 롤러, 텐션 풀리, 후면 브라켓 등의 서브 부속자재들도 완성 자동문의 내구성 확보라는 일관된 제품개발 방향을 설명해 준다.
기계룸 알루미늄 프로파일은 고하중에도 변형되지 않는 두께와 보강 구조로 견고하다. 레일부 방진고무 설치로 주행 중 진동 및 소음 전달을 차단시킨다. 도어 무게 중심과 주행 롤러 중심축을 일치시켜 문의 기울어짐도 원천적으로 차단시켰다.
도어행거 및 롤러는 적용 레일과 최적화된 심플한 구조 설계를 이뤘다. 도어 높이 조절 범위는 20mm. 롤러 베어링 볼트 고정으로 교환 작업이 가능하다. 휠은 높은 정밀도 가공으로 흔들림을 최소화했으며 고품질 베어링으로 내구성이 탁월하다.
텐션풀리는 아세탈 재질로서 벨트 마찰 및 부하에 의한 변형 파손을 방지했다. 고품질 베어링으로 이 역시 내구성에 중점을 두었다.
후면 브라켓은 현장에서 신속하고 편리하게 시공할 수 있도록 최적화된 고정 브라켓을 적용한 예다. PE재질의 알루미늄 프로파일 거치용 브라켓으로 시공이 간단하고 자동문의 진동 소음 최소화에 기여한다.

알루미늄 프레임 자동문으로 시장수요에 부응, 실내용 3연동 자동문은 응용 제품기술의 쾌거
지난달 개최된 MBC건축박람회에 첫 출품돼 인기를 얻은 자동문 신제품은 슬림한 알루미늄 프레임 적용으로 한층 미려하고 모던한 외관이 눈길을 끌었다. 용접기 등의 설치 공구 없이 기본 공구만으로도 시공이 가능하게 끔 설계한 점과 알루미늄 프로파일의 보강살 구조로 제작해 고하중에도 변형되지 않는 점이 주목을 받았다. 또 제품에 덮개부, 도어마감부가 있어 간단한 탈착, 체결방식으로 깔끔한 마무리 작업이 가능한 점도 이목을 집중시켰다. 도어의 천장부, 바닥부, 측면부에는 모헤어 및 고무패킹 처리를 해 외부 방풍효과와 기밀성이 높다.
무엇보다 프레임이 슬림하고 견고해 답답한 느낌없는 인테리어 효과와 넓은 시야를 확보한 실내용 3연동 자동문을 동시 출시해 자동문 응용, 제품기술력의 진수를 보여주었다. 
이 3연동 자동문은 상부형 롤러 구조 설계로 하부 레일이 없어서 바닥 걸림 현상을 없앴다. 천장부 상단 전체에 마감바와 모헤어가 설치돼 닫힘 상태에서 기밀성과 방풍효과가 좋다. 슬림하면서도 견고한 프레임은 소비자가 원하는 컬러와 유리의 종류를 선택할 수 있어 다양한 디자인을 연출할 수 있다. 알루미늄은 고품질의 분체도장으로 미려할 뿐만 아니라 변색, 부식없이 오래동안 사용할 수 있다.(주)부림테크는 30여년의 다양한 제품의 제조 경험과 숙련된 장인정신, 높은 기술력을 바탕으로 금속분야에서 확고한 기술 기반과 지속적인 연구개발, 품질개선을 통해 끊임없이 혁신하고 있는 업체다. 1988년 4월에 설립하여 철, 황동(신주), 동, 스테인리스, 알루미늄 등 여러 금속재료를 이용한 도어 핸들, 도어 하드웨어 개발했으며 우편함, 가구 하드웨어, 폴딩도어, 자동문 등으로 사업영역을 확장해 나가고 있다.

이 회사는 2월22일부터 25일까지 일산 킨텍스에서 개최하는 경향하우징페어에도 이번 신제품을  출품한다.


이 뉴스클리핑은 http://doors21.co.kr에서 발췌된 내용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