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lLT & TURN 하드웨어의 종류와 기능

편의를 위해 추가 장착이 가능한 하드웨어 옵션은 어떤게 있나?
뉴스일자: 2018년02월08일 13시53분

독일식 시스템창호는 하드웨어로 작동하는 방식이다. 때문에 그에 있어 하드웨어는 제품의 기능성과 편의성 및 내구성, 기밀성 등을 결정짓는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이번에는 미처 알지 못했던 다양한 하드웨어와 기존에 많이 사용하던 하드웨어의 장단점에 대하여 좀 더 자세히 알아보려고 한다. 먼저 국내에서 주로 유통되는 하드웨어사는 로또, 빙크하우스, 지게니아 브랜드가 있는데 각각의 하드웨어 마다 장단점이 있으며 성능의 차이는 크게 없다. 다만 각 회사별로 신제품을 개발하는 것들이 있기 때문에 어떤 브랜드를 선택 하느냐에 따라 적용이 가능하지 않은 타입이 있을 수 있다. 이번 연재에는 다양한 타입의 독일식 시스템창호 하드웨어 중 가장 대표적인 TlLT & TURN 하드웨어의 종류와 기능 및 디자인 상의 목적을 위해 추가 장착이 가능한 하드웨어 옵션에 대하여 알아보려고 한다. 


Tilt & Turn
일반적으로 독일식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타입의  개폐 방식으로 간단한 핸들 조작으로 상부가 내부로 젖혀지면서 환기를 가능하게 해주는 Tilt 방식과 실내 여닫이 도어처럼 벤트가 내부로 열리는 Turn 방식의 개폐를 가능하게 해주는 하드웨어이다.



missing handling device
주의할 점은 창이 열려있는 상태에서 핸들을 잘못 작동하면 프레임에서 벤트가 탈락되는 현상이 발생할 수도 있기 때문에 벤트가 열린 상태에서는 핸들 작동이 불가능하게 해주는 missing handling device를 추가로 장착하는 것이 좋다.



Turn check
또한, 90도 이상 내부로 열리면서 내부에 장식된 물건을 훼손시킬 위험이 있는 위치에는 턴책을 달아주면 열리는 각도를 90도까지만 열리도록 조절할 수 있다.





Hinge
Tilt & Turn의 힌지 타입에는 스탠다드 힌지와 히든  힌지가 있는데 사진처럼 스탠다드 타입은 힌지가 외부로 노출되는 타입이고 히든 힌지는 힌지가 외부에 노출되지 않는 타입을 말한다.
히든 힌지를 사용하면 외관이 깔끔하고 아름다울 뿐만 아니라 프로파일에 힌지 체결을 위한 피스구멍이 생기지 않으므로 기밀도 더욱 뛰어나다.  또한 결합 되는 방식 때문에 하중도 더 많이 견딜 수 있다. 히든힌지는 스탠다드 힌지의 2배 정도의 금액에 유통되고 있다.
빙크하우스와 인터놈에서 합작하여 만든 제품 중에 스트라이커가 프레임에 달리지 않고 샤시에 달리는 타입의 T/T 하드웨어가 있다. 창문을 열었을 때 스트라이커가 보이지 않아 굉장히 깔끔해 보일뿐 아니라 청소도 용이하다. 빙크하우스에서 곧 시판이 가능하다고 하니 디자이너들에게 좋은 소식일 듯 하다.



Opening brake handle
또한 국내에서는 많이 사용하지 않지만 핸들과 연동하여 Tilt와 Turn이 되는 각도를 조절할 수 있는 Opening brake handle 제품도 선보이고 있다. 이 제품을 사용하면 사진처럼 환기되는 정도를 원하는 대로 조절이 가능하며 잠시 창문을 열어놓고 싶을 때 유용하게 사용이 가능하다. 특히 도어사이즈의 큰 창에서 잠시 짐을 옮기거나 이동을 위해 열리는 각도를 조절하게 고정해 놓고자 할 때 유용할 듯하다.



Magnetic Latch & handle
도어사이즈의 T/T창에 유용한 보조 하드웨어로 마그네틱 래치와 핸들 제품이 있는데 이 제품은 외부 손잡이가 없는  T/T창을 도어처럼 사용하고자 할 때 굉장히 유용하다. 외부에 열고 닫을 수 있는 보조 손잡이를 설치하고 마그네틱 래치를 달아주면 저렴한 금액에 발코니 도어로 사용이 가능하다. 단 기본적으로 T/T창은 내부 오픈이기 때문에 외부로 열려야 한다면 적합하지 않다.






Tilt First
핸들을 돌리는 위치로 보면 잠긴 상태에서 우선은 열리고 틸트가 되게 돼어있는데, 이를 인위적으로 반대로 되게 만들어 놓은 제품을 Tilt First라고 한다.
이 하드웨어는 턴 대신 틸트가 먼저 되게 하여 틸트가 된 상태에서 턴을 하기 위해서는 따로 열쇠를 사용하여 락을 풀어주어야 하는 구조이기 때문에 이 하드웨어를 사용하면 어린 아이들이 실수로 창문을 열어서 밖으로 떨어지는 것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또한 숙박시설이나 공공시설에서 떨어지는 사고가 종종 발생하는데 이 제품을 사용하면 그러한 사고를 예방할 수 있다.




Komfort
일반적으로 T/T 타입의 창문에서 핸들은 세로바 부분에 달리게 되는데 창의 위치에 따라 손이 닿지 않는 경우 또는 몸이 불편해서 핸들이 손에 닿지 않는 경우에 사용할 수 있도록 핸들이 하부 프레임에 달리는 컴포트 제품이 있다.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Tilt & Turn 하드웨어 한가지만 봐도 편의를 위해 추가로 장착이 가능한 다양한 옵션의 제품들이 있으므로 취향과 편의를 고려하여 하드웨어를 선택할 필요가 있다.

 

 

 

 

 


이 뉴스클리핑은 http://doors21.co.kr에서 발췌된 내용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