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ENESTRATION BAU China 2018, 10월 31일~11월 3일까지 북경 NCIEC에서 개최

창, 도어, 천창, 커튼월, 기술, 부품, 조립식 유닛 및 건축자재 국제 박람회
뉴스일자: 2018년03월06일 16시48분



건축업계 전문 박람회로 아시아 1위 및 세계 2위 규모의 박람회로 잘 알려진 FENESTRATION BAU China 마티아스 슈트라우스 전시총괄 전무이사(Matthias Strauss Exhibition Director)와 중국 측 에밀리 창 전시총괄 담당(Emily Zhang Chief Operating Officer)이 지난달 일산 킨텍스(kintex)에서 개최된 경향하우징페어 기간에 내한, 본지와 인터뷰를 가졌다. 두 담당자는 오는 10월 31일부터 11월 3일까지 개최되는 중국 북경 신중국국제전람중심(NCIEC)에서 개최되는 FENESTRATION BAU China의 홍보와 국내 업체 유치를 위해 방문, 적극적인 마케팅을 펼쳤다.   

Q) 작년 상해전시회 대비 올해 북경 FENESTRATION BAU China의 전시규모는?
A) FENESTRATION BAU China는 매년 북경과 상해에서 순환 개최되는 전시회로 매년  괄목할 만한 성장세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2017년 11월 7일~10일까지 상해에서 개최된 전시회도 제작년 대비 10% 증가한 625개의 창호업체가 참가했으며, 사상최대 규모인 10만명의 방문객을 유치하는데 성공했습니다. 전체 전시면적 100,000㎡에 순 전시면적은 48,000㎡로 매년 증가 및 갱신되고 있습니다.
올해 10월 31일부터 11월 3일까지 북경에서 개최되는 전시회에도 전세계 업체의 한층 적극적인 참여와 중국 및 독일 본사의 열정적인 마케팅으로 순 전시면적만 약 52,000㎡로 증가할 전망이어서 벌써부터 이목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Q) FENESTRATION BAU China의 강점은?
A) FENESTRATION BAU China는 건축업계 전문박람회로서 아시아 1위 및 세계 2위 규모의 박람회입니다. 전시회 뿐만 아니라 각종 컨퍼런스 및 부대행사로 구성돼 있으며, 아시아의 건축업계를 위해 포괄적 고급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 부대행사로 인해 영향력 있는 업계의 연사를 초청해 건설업계의 우수사례를 공유하는 기회를 제공되고 있습니다. 올해 개최되는 FENESTRATION BAU China에도 중국시장의 수요에 맞춰 기획되었으므로 업계 모든 관련 전문가가 꼭 참석해야 하는 행사입니다.  

Q) 작년과 비교해서 올해 북경에서 개최되는 전시회의 특별기획은?
A) BAU IT 빌딩 자동화, 건축 기술 및 공구 등 BAU뮌헨박람회에서 선보인 신규부문은 이미 FENESTRATION BAU China 2017에서 상품그룹을 확장시켜 선보였습니다. 그 결과, FENESTRATION BAU China는 중국 건설 업계에서 기술 플랫폼이자 선구적인 박람회로 자리매김했습니다. 그러나 여기에 머무르지 않고 올해 FENESTRATION BAU China 북경 전시회는 중국과 세계의 우수한 건설재료, 자재 및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시회가 될 것입니다. 새로운 제품혁신 및 사업기회를 포함해 건축 업계의 전반적인 트렌드를 광범위하게 살펴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기존에 이미 진가가 인정된 부문과 더불어 조립식 자재, 건축 화학, 건축 공구, 친환경 건물/스마트 솔루션 등 새로운 부문이 다채롭게 포함될 예정입니다.

Q) 올해 전시회에 특히 강조될 신규 부문은?
A) FENESTRATION BAU China는 중국 건설업계에서 대두되고 있는 사안들을 고려하여 시의 적절하게 신규 부문을 선정하였습니다. 본 박람회를 통해 방문객 여러분들께서는 신규 상품, 시장 동향, 잠재적 해결책을 탐색해 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건축가들과 건설업체들이 에너지 효율성에 주목하고 있는 흐름에 부응하기 위해 에너지 효율성 및 스마트솔루션/BIM 부문을 신규 구성했습니다. 따라서 현재 성장가도를 달리고 있는 에너지 효율 건축자재 및 시스템 업체들이 새로운 솔루션을 선보일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할 것입니다.
모듈화 주택인 조립식 자재 또한 아시아 건설업계에서 주목을 받고 있으며, 앞으로 더 중요해질 주제이므로 박람회에서 신규부문으로 포함되었습니다. 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지속가능 건축방식이 더욱 주목받고 있으며, 신속하고 효율적인 건축에 대한 시장수요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제 정말 조립식 주택의 시대가 도래한 것입니다. 이런 맥락에서 모듈형 주택 컨셉에 대한 수요는 건설공구부문으로 연결될 것입니다. 서로 다른 요소를 연결하고 결합하기 위해 고급 공구가 앞으로 점점 더 중요해질 것입니다.
건축화학 부문도 새롭게 선보입니다. 효율성, 비용효과성 등 다양한 측면에서 건축 화학 부문이 발전을 거듭하면서 건설업계에서 이 부문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습니다.

Q) 부문별 포럼은 어떻게 진행되는지?
A) FENESTRATION BAU China에서는 각 부문별로 소재 전시홀에서 해당 주제를 다루는 포럼을 개최할 예정입니다. 또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BAU Congress China, WA 건축가의 날, ATI포럼, Fenestration Days China 등 테마포럼을 포함한 건축가와의 담화, 기술자와의 담화, 개발자와의 담화, 판매자와의 담화 등 기존 부대 프로그램이 올해에도 제공돼 방문객들에게 시장 전문가들과 소통하고 향후 발전양상을 탐구해 보는 기회를 선사하게 될 것입니다.

Q) 한국 업체 참가시 어떠한 잇점이 있는지?
A) FENESTRATION BAU China는 창호, 도어, 솔루션 분야에서 이미 최대 규모 박람회입니다. FENESTRATION China 인수 당시, 저희는 단순히 박람회 이름만 FENESTRATION BAU China로 변경한 것이 아니라 BAU 뮌헨 박람회에서 새로운 부문을 들여와 적용시켰습니다. 이렇게 도입된 부문들과 더불어 2018년도에 새롭게 선보일 신규 부문들 역시 한국 업체 입장에서 보았을 때 큰 잠재력을 품고 있습니다. BAU IT, 빌딩자동화 부문이 포함돼 있으며 올해 박람회에서는 조립식자재/친환경건물, 건축화학, 건축공구 및 에너지 효율성과 스마트 솔루션/BIM 부문이 최초로 선보일 예정입니다.
또한 한국참가업체를 위해 한국전시관을 따로 마련해 전시할 예정입니다. 저희 박람회는 해외기업들이 아시아 시장에 진입하거나 기존 사업을 확장하는데 있어 이상적인 플랫폼입니다. 북경과 상해를 오가며 번갈아 개최되는 만큼 참가업체들이 더 많은 잠재 고객들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이 뉴스클리핑은 http://doors21.co.kr에서 발췌된 내용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