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러피언 감성공간 테라스 아이템 - ‘글라스폴딩’ 수요 상승기류 ③

뉴스일자: 2022년08월03일 14시22분



카페, 호텔, 수영장테라스, 가족형 타운하우스, 풀빌라 등의 유러피언 감성공간 테라스 아이템으로 각광받고 있는 ‘글라스폴딩’ 설치 열풍이 올 여름에도 전국 휴양지를 중심으로 뜨겁게 전개되고 있다.

특히 여름 휴가철, 전국 휴양지를 중심으로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건축적인 현상 중 하나가 휴양시설 ‘테라스 사업 아이템’의 설치수요가 증가추세라는 것인데, 호텔 수영장 테라스, 가족형 타운하우스, 풀(Pool)빌라 등지에 유럽의 감성을 담은 유러피언(European) 프레임리스 글레이징(Frameless glazing 유리폴딩)이 대표적인 제품으로 상승기류를 타고 있다.

이밖에 테라스 아이템이라면, 루프탑(Roof top 어닝 및 차양), 파고라(pergola 퍼걸러)를 비롯해 라탄 쇼파와 의자, 테이블, 찻잔이나 기타 소품까지 아이템의 종류가 다양하다. 제품설치를 요구하는 클라이언트의 추세도 실사용자나 일반 소비자에서 시공자, 전문공급업자로 확대되고 있어 그 추이에 대해 눈여겨 볼만하다.

구성. 월간 창과문 편집부
자료. ㈜제이제이시스템 T.1899-9043, ㈜씨앤월 T.1661-1142., 토도크리스탈아시아(주) (031)366-1812



 

토도크리스탈아시아(주) 글라스 파고라 시스템과

프레임리스 글라스 폴딩 멀티 슬라이딩


프레임 없이 유리패널만으로 아름다운 건물 외관 설계
상하 프레임 만으로 유리외벽 구성, 슬라이딩과 폴딩으로 세련된 공간구획



토도크리스탈아시아(대표 임종민)는 프레임 없이 유리만으로 아름다운 건물외관을 설계할 수 있는 스페인의 Enclosure System을 선보이고 있다. 주거용 및 상업용 건물의 미관과 활용성이 중요한 공간에 적용되는 이 제품은 세로 프레임 없이 상하 프레임에 유리로만 외벽이 구성되어 있다.
구조적으로 유리 하나하나가 따로따로 슬라이딩 및 폴딩되는 특성이 있어 실내와 외부공간을 자유자재로 독립하거나 일체화할 수 있다. 자동으로 작동되는 전동 자동 접이식 제품도 함께 공급되고 있다.
이 제품은 개폐와 이동이 가능한 ‘울타리’나 ‘담장’을 의미하는 대표적인 엔클로저시스템(Enclosure System)이라고 할 수 있다. 한 곳에 고착화된 벽면과는 달리 유리 하나 하나가 파티션처럼 개별적으로 이동할 수 있고, 폴딩도어처럼 필요에 의해 한쪽으로 밀쳐 놓을 수도 있다. 수직프레임 없이 상하 프레임만으로 연동되기 때문에 시야가 가리지 않는다.

이렇게 스페인의 글라스폴딩시스템을 국내에서 처음으로 소개한 토도크리스탈아시아(주)는 스페인 유로플렉스 그룹의 글라스 파고라를 국내 유일하게 도입, 상업용 업무용 건물, 일반주택, 농막 및 전원주택 설계 관계자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이 글라스 파고라 시스템(스카이뷰)은 각각의 유리슬랫(유리루버)이 선루프처럼 전자동으로 개폐된다. 어떤 각도로든 열고 닫을 수 있어 스카이뷰를 즐기는 호텔, 전원주택, 테라스, 루프탑, 레스토랑, 카페 등 어느 장소에든 적용할 수 있고, 실내외 및 야외생활을 한 공간에서 적절하게 조화할 수 있다. 세계특허제품으로 현재 한국특허출원 중이다.
이 회사는 또 스카이 루프 파고라 시스템, 스카이 글라스 슬라이딩 시스템, 수동형 수직 양방향 개폐 글라스 시스템을 선보이고 있다. 스카이 루프 파고라 시스템(스텔라)은 한 번의 움직임으로 알루미늄 패널을 접고 열 수 있는 메커니즘 제품이며, 한번 설치로 반영구적인 특징이 있다. 지붕패널을 리모콘 하나로 개폐가능하다. 하늘을 볼 수 있는 스카이뷰 기능을 하지만 또한 비와 벌레를 효과적으로 막아주는 자연 친화적인 시스템이다.




그리고 스카이 글라스 슬라이딩 시스템(스카이루체)은 원격제어로 열고 닫을 수 있는 천장시스템이다. 창문단열로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고, 추위와 더위로 부터 보호하는 동시에 일광에도 효과적이다. 낮에는 하늘을, 밤에는 별을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닫힌 공간을 열린공간으로 자유자재로 바꿀 수 있다.
또 다른 제품인 수동형 수직 양방향 개폐 글라스 시스템(레인보우)은 글라스월이 수직으로 개폐되며, 파노라마 글라스 발코니를 통해 날개 개구부가 수직방향으로 열리게 설계돼 환기에 효과적이다.
이들 제품은 단독 또는 아파트, 전원주택, 베란다, 상점, 사무실, 카페, 레스토랑 등 모든 실내 및 실외공간에 적용할 수 있다.

공간을 창조하는 기술은 작업자가 공간을 어떻게 제안하느냐에 따라 달려있는데, 특히 프레임리스글레이징 유리폴딩과 루프탑 어닝, 그리고 파고라의 최적조합은 바캉스(호텔, 풀빌라, 타운하우스) 수영장 테라스를 감성의 공간으로 창조하는 주요 역할을 하고 있다.
토도크리스탈아시아에는 휴양시설 리모델링 및 기축현장, 그리고 신축현장의 시공사(자)나 인테리어 공사업체(자) 등이 자재상담을 요청해 오는 경우가 많다. 이는 제품설치를 요구하는 클라이언트(Client)의 추세가 사용자에서 시공자, 전문공급업자 중심으로 확대되고 있는 현상을 반증한다.
그리고 이에따라 공급제품의 특색도 점점 다양해 질 것이란 전망이다. 이미 전동스카이어닝의 한 종류인 루프탑과 프레임리스 글레이징의 조합, 여기에 파고라까지 가세했고, 뒤이어 라탄소파와 소품, 그네, 파라솔, 의자, 테이블, 찻잔이나 기타 소품까지 각종 수입제품이 유망한 제품으로 손꼽힌다.
터키, 스페인 등에 수입선을 두고서 활발한 공급을 계획하고 있는 토도크리스탈아시아도 이들 제품에 대한 직수입 유통 쪽으로 사업영역을 넓히고 있다. 스페인산 프레임리스 글레이징 유리폴딩과 썬룸, 파고라 스테이, 스카이어닝은 단순히 수입하여 들여온 데서 그치지 않고, 책임시공과 사후관리까지 병행하고 있다.


더 자세한 내용은 월간 <창과문> 8월호를 참고하세요

이 뉴스클리핑은 http://doors21.co.kr에서 발췌된 내용입니다.